‘BTS 뮤비 전송’ 우주인터넷 실험

이정호 기자

6개 첨단관측 장비 11개월 임무는

감마선 분광기로 광물자원 탐색
섀도 캠으로 얼음 상태 물 찾아

5일 발사된 한국의 첫 달 탐사용 궤도선 ‘다누리’에는 달을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며 연구할 첨단 관측장비가 모두 6개 실렸다.

이 가운데 국내 연구진이 만든 장비는 5개다. 먼저 관심을 끄는 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만든 ‘감마선 분광기’이다. 달에 묻힌 자원을 탐사하는 것이 목적이다. 달 표면에서 나오는 감마선을 측정해 자원을 찾는다. 이런 연구는 가까운 미래에 현실화할 달 상주기지를 지을 때 광물자원을 달 현지에서 조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어디에 어떤 자원이 얼마나 묻혔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유용한 광물을 찾아 이용할 수 있다면 달 개척 과정에서 들여야 할 비용과 노력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달에서 캔 자원을 로켓을 이용해 지구로 수송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린다면 광산으로 개발할 곳을 정확히 선택할 수도 있다. 감마선 분광기 개발을 주도한 김경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박사는 “마그네슘과 실리콘은 물론 물, 티타늄 등의 분포와 매장량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며 “크롬과 망간 같은 또 다른 금속광물도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전에 다른 나라가 보낸 달 궤도선에서도 비슷한 자원 탐사 활동이 있었지만, 성과가 제대로 나지 않았다. 이번에 다누리에 탑재된 감마선 분광기는 이전 장비들보다 감지 성능이 뛰어나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개발한 ‘우주 인터넷 시스템’도 주목된다. 달 궤도에서 인터넷 통신을 할 예정인데, 성공하면 세계 최초가 된다. 한국보다 먼저 달에 간 국가들이 기본적인 통신은 해왔지만, 대용량 컴퓨터 파일을 달 궤도선과 지구 지상국이 주고받은 일은 없었다. 전자통신연구원은 다누리가 우주 공간에서 쉴 새 없이 움직여도 데이터 전송이 단절되는 일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전자통신연구원은 우주 인터넷으로 다누리와 지구 지상국 사이에서 각종 메시지와 영상을 오가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K팝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노래 ‘다이너마이트’ 뮤직 비디오를 전송하려는 계획도 추진하고 있다. 전자통신연구원은 향후 기획사와 저작권 관련 협의를 할 예정이다.

한국천문연구원이 만든 ‘광시야 편광 카메라’는 달 표면 토양의 입자 크기를 알아볼 수 있는 분포 지도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대기가 없는 달에서 미소 운석 충돌이나 태양풍이 만드는 ‘우주 풍화’ 현상을 규명할 예정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개발한 ‘고해상도 카메라’도 탑재된다. 2031년으로 계획된 달 착륙선이 내릴 장소를 찾는 것이 임무다. 경희대 연구진이 만든 ‘자기장 측정기’는 달의 자기장 세기를 측정해 달의 진화 과정을 연구할 수 있는 자료를 뽑아낼 계획이다.

다누리에 실리는 나머지 1개 탑재체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만들었다. 유일한 외국산 관측장비다. ‘섀도 캠’이라는 이 장비는 달의 영구음영지역, 즉 영원히 햇빛이 들지 않는 달의 특정 구역에서 얼음 상태의 물을 찾는 임무를 띤다.

물은 달에 상주기지, 즉 사람이 항상 머무는 우주 터미널이나 자원 개발용 광산 등을 건설했을 때 반드시 필요한 자원이다. 지구에서 물을 공수한다면 매번 로켓을 띄워야 하는데, 운송 비용이 많이 든다. 이 때문에 달에서 물을 발견하면 운송 비용 없이 현지에서 간단하게 물을 조달할 수 있게 된다. 물을 분해해 수소나 산소를 얻을 수도 있다. 연료로 쓰거나 인간의 호흡에 활용하면 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