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진, 세계선수권 ‘3관왕 명중’

이용균 기자

혼성전·남자 단체 이어 개인 금

장민희는 여자 개인전서 금메달

한국, 사상 첫 전 종목 ‘싹쓸이’

<b>“세 번째 금 쐈어요”</b> 김우진이 27일 미국 사우스다코타주 양크턴에서 끝난 세계양궁선수권대회에서 사상 첫 대회 3관왕에 오른 뒤 기뻐하고 있다. 세계양궁연맹 제공

“세 번째 금 쐈어요” 김우진이 27일 미국 사우스다코타주 양크턴에서 끝난 세계양궁선수권대회에서 사상 첫 대회 3관왕에 오른 뒤 기뻐하고 있다. 세계양궁연맹 제공

이번엔 안산 대신 김우진이 해냈다.

김우진(청주시청)이 양궁 세계선수권 사상 첫 3관왕에 오르며 한국 대표팀의 세계선수권대회 전 종목 석권을 완성했다. 혼성 종목 포함 금메달 5개를 한 나라가 싹쓸이한 것도 세계선수권 사상 최초의 일이다.

김우진은 26일(현지시간) 미국 사우스다코타주 양크턴에서 열린 리커브 남자 개인전 결승에서 브라질의 마르쿠스 다우메이다를 7-3(29-26 29-28 27-30 28-28 29-27)으로 꺾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여자 개인전 결승에서도 장민희(인천대)가 미국의 케이시 코폴드를 6-0(29-27 28-27 29-26)으로 꺾고 우승하며 남녀 개인전 금메달을 모두 쓸어담았다.

대표팀은 앞서 김우진과 안산(광주여대)이 나선 혼성 단체전에서도 금메달을 땄고, 남자 단체전과 여자 단체전에서도 모두 금메달을 쓸어담았다.

세계선수권에서 한 나라가 금메달을 모두 딴 것은 2009년 울산 대회 이후 12년 만인데, 당시에도 한국 대표팀이 대기록을 세웠다. 혼성전이 도입된 2011년 토리노 대회 이후 금메달 5개를 모두 쓸어담은 것 역시 이번 대회 한국 대표팀이 처음이다.

2020 도쿄 올림픽 양궁 종목에서는 안산이 3관왕에 오르는 등 남자 개인전을 제외한 4개 종목에서 대표팀이 금메달을 땄다. 이번 대회에서는 안산 대신 김우진이 혼성전과 단체전, 개인전 금메달을 따내며 3관왕에 올랐다. 세계선수권 3관왕 역시 남녀를 통틀어 김우진이 최초다. 김우진은 “아직도 부족한 것이 많기 때문에 더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대표팀은 리커브 종목에서 금메달 5개와 동메달 1개를 따내며 최고의 성적으로 대회를 마무리했다. 컴파운드 종목에서는 혼성전 동메달 1개를 따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