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의 염원’ 안고…550㎞ ‘은빛 레이스’

김세훈 기자

‘뚜르 드 DMZ’ 국제자전거대회

뚜르 드 DMZ 국제자전거대회가 26일부터 30일까지 DMZ 접경 10개 지자체에서 열린다. 사진은 2019년 대회에서 선수들이 레이스를 펼치는 모습.

뚜르 드 DMZ 국제자전거대회가 26일부터 30일까지 DMZ 접경 10개 지자체에서 열린다. 사진은 2019년 대회에서 선수들이 레이스를 펼치는 모습.

고양~고성…비무장지대 접경서
오늘부터 30일까지 5일간 ‘열전’
세계 25위권 청소년 전문선수와
동호회원 함께하는 ‘젊음의 축제’

행정안전부와 인천광역시, 경기도, 강원도가 공동주최하고 대한자전거연맹(KCF)이 주관하는 ‘뚜르 드 디엠지(Tour de DMZ) 2022 국제자전거대회’가 26일부터 30일까지 DMZ(비무장지대) 접경 10개 지자체에서 열린다. 5일 동안 경기 고양을 출발해 강원 고성까지 550㎞를 달리는 코스다.

정부가 대한민국 최북단 DMZ 접경지역을 연결해 조성한 평화누리자전거길이다. 이곳은 70년 동안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아 멸종 위기 동식물이 서식하는 생태계 보고로 평가받는다. 이곳을 세계 1위부터 25위권까지 16개 팀 청소년 전문 선수 140여명과 국내 동호인들이 달린다.

‘평화의 염원’ 안고…550㎞ ‘은빛 레이스’

■대회 방식

첫날은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출발해 김포를 경유, 강화 고인돌체육관까지 110.2㎞를 달린다. 둘째 날은 고인돌체육관에서 출발해 돌아오는 87㎞ 순환코스다. 셋째 날은 파주 임진각에서 시작해 연천을 거쳐 철원공설운동장까지 108.9㎞를 달린다. 넷째 날 코스는 철원에서 화천, 양구를 거쳐 인제공설운동장까지 이어지는 141.8㎞ 구간이다.

최종일에는 인제에서 출발해 고성종합체육관까지 104.8㎞를 질주한다. 하루 한 개 코스씩 5일 동안 총 다섯 구간에 걸쳐 레이스가 진행되고 구간 순위와 종합 순위로 시상식이 진행된다.

■프로와 아마추어, 일반인도 함께

대회는 국제청소년 도로사이클대회, 마스터즈 도로사이클대회, 동호인·시민 자전거행사 등 세 가지로 구성된다. 청소년대회는 국제사이클연맹(UCI)이 인정하는 아시아에서 유일한 청소년 도로 대회다. 마스터즈 대회는 UCI 공식 규정 및 대한자전거연맹(KCF) 특별 규정에 따라 개최되는 공식 레이스다. KCF 등록 동호인 220여명이 달린다.

청소년대회는 닷새 내내 열리는 반면 마스터즈는 고양에서 철원까지 1~3구간(310㎞)에서만 진행된다. 강화아시아드BMX경기장에서는 27일부터 이틀간 뚜르 드 DMZ 2022 전국 BMX대회가 개최된다. 인제군에서는 27일 강원도 시·군 대항 단체전, 28일 전국 동호인 개인전이 이어진다. 고양 일산문화공원에서 27일 뚜르 드 디엠지(DMZ) 고양특례시 자전거 문화제가 열린다.

■다양한 로컬 문화 만끽

고양시, 김포시, 강화군, 파주시, 화천군, 연천군, 철원군, 양구군, 인제군, 고성군 등 대회가 열리는 10개 시·군은 자전거 동호인들이 좋아하는 도시다. 강화 석모도와 춘천 소양강, 양주 불곡산과 포천 백운계곡 등 자연 속에서 힐링을 만끽할 수 있다. 양주골 한우마을과 포천 이동갈비촌, 춘천댐 매운탕골과 임진강 황복마을 등 맛집도 있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된 대회가 재개돼 기쁘다”며 “뚜르 드 디엠지가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평화와 젊음의 축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