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동원 ‘3자 변제’ 후폭풍

‘한국 발표’ 도배한 일본 신문 “배상안 실현에 일 협력 필수”

이윤정 기자

윤 대통령 ‘서두른 배경’엔
방미·G7 등 외교 일정 거론

“기시다 지시로 사죄 안 해”

일본 언론들은 7일 1면 톱 기사로 한국 정부의 강제동원(징용) 문제 해법 제시를 일제히 전하면서 한국 정부의 배상안이 실현되려면 일본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보도했다. 반성과 사죄의 마음을 분명히 표현하고, 보복 조치였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도 해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도쿄신문은 사설에서 “한국 정부의 배상안은 (징용 배상 소송의) 원고와 한국 여론의 반발이 강해 일본 측의 기여가 없으면 실현되기 어렵다”며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일본 정부와 피고 기업의 적극적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했다. 아사히신문은 한국 대법원의 강제동원 배상 판결에 대한 사실상의 보복 조치였던 수출규제를 신속히 해제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도 “일본의 대한국 수출관리(규제) 조치도 한국 측이 보여준 (수출관리) 개선책에 따라 원상 복귀하는 것이 순리”라고 조언했다.

일본 매체들은 윤석열 대통령이 서둘러 강제동원 해법 발표를 지시한 배경으로 외교 일정을 꼽았다. 요미우리신문은 “외교 일정 때문에 결단을 서둘렀다는 지적도 나온다”며 “윤 대통령은 이달 중 일본을 방문하고, 4월에 미국을 방문하는 데 이어 5월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해 한·미·일 협력 강화를 꾀한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사히신문은 일본 정부가 새로운 사죄에 응하지 않은 것은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강한 지시 때문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자민당 내 기반이 탄탄하지 않은 기시다 총리로서는 한국에 대한 불신감이 뿌리 깊은 보수파로부터 ‘한국과 타협했다’는 비판이 강해지면 정권 운영에 어려움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마이니치신문은 한국 측 해법으로 강제동원 문제가 완전히 매듭지어질지에 대해 일본 측에선 회의적인 시각도 만만치 않다고 전했다. 2015년 한·일 위안부 문제 합의 때처럼 한국의 정권이 바뀌면 뒤집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