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앞다퉈 전기차 도입…롯데·신세계는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도

김은성 기자

이마트, 업무 차량 ‘기아 EV6’ 로

탄소중립 실천에 유지비도 절감

배송 외 다른 업무로도 확산 추세

유통업계가 친환경 경영을 위한 전기차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탄소중립 실천과 함께 차량 운영비를 줄일 수 있어 업무 범위도 확산되는 추세다.

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신세계·현대 등 유통기업 빅3를 비롯해 쿠팡, 편의점 CU, 스타벅스 등이 최근 전기차를 앞다퉈 도입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배송 업무에 한정됐던 전기차를 다른 업무에도 쓸 계획이다.

이마트는 지난달 업무용 차량 160대를 모두 전기차(기아 EV6)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업무용 차량은 점포에서 물품 구매와 마케팅 판촉 등 점포 운영에 필요한 업무를 보조하는 차량이다.

롯데유통사업본부도 전국 현장관리자에게 지난해 9월과 올해 1월 전기차(기아 니로EV)를 51대 지급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친환경적이면서 유지비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주행 유지비는 내연기관차의 약 4분의 1 수준이다.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는 구매 보조금과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등 다양한 세제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소음과 진동이 적어 운전자의 피로도도 낮다.

반면 짧은 주행거리와 부족한 인프라는 상용화를 위해 넘어야 할 산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충전 인프라가 충분하지 않다 보니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전기차 선택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면서 “차량마다 다르지만 주로 쓰이는 배송 화물차의 경우 1회 충전 시 80~210㎞를 주행해 액화석유가스(LPG) 화물차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아직은 특정권역을 다니는 단거리 배달에 전기차가 주로 투입된다.

자본력이 있는 롯데와 신세계는 전기차 충전소 사업에 진출해 인프라 구축에 나섰다. 롯데정보통신과 신세계아이앤씨는 각각 현대차, SK시그넷과 협업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산키로 했다. 두 업체는 롯데마트와 이마트 매장에도 충전소를 설치해 생활 서비스와 연계한 다양한 사업 모델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도 전기차 지원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전기차 충전기 시설 요건을 완화한 데 이어 기획재정부도 이날 3975억원 규모의 예산을 전기·수소차 충전소를 구축하는 인프라 조성에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배송 차량의 경우 대부분이 회사 소유가 아닌 지입차량이어서 회사 차원에서 전기차 전환을 강제할 수 없는 만큼 전기차 전환을 유인할 수 있도록 (차주에 대한) 인센티브 검토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