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음예방 센서, 버스운전자 부주의 25~30% 줄여”···경기연구원, 공공버스 운전 20명 분석

최인진 기자
경기연구원 제공

경기연구원 제공

공공버스 운전자의 졸음운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경기도가 도입한 ‘뇌파 정보를 이용한 졸음 예방 시범사업’으로 운전자의 부주의(졸음) 발생이 25~30% 줄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이런 내용을 담은 ‘졸음운전 없는 더 안전한 공공버스 만들기’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경기도와 경기연구원은 18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2017년 ‘경부고속도로 광역버스 졸음운전 사고’ 이후 현대모비스의 제안으로 ‘엠브레인’(뇌파 측정 이어셋형 부주의 경고장치) 시범사업을 지난해 10~11월 도내 공공버스 운전직 2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시범사업은 이어셋형 센서로 운전자의 뇌파 정보를 수집해 부주의(졸음) 상태일 때 경고 알림을 주는 내용이다.

연구원은 주행거리 15m당 부주의 상태 횟수를 확인한 결과, 엠브레인을 작동하지 않았을 때보다 작동했을 때 부주의 발생이 25.3% 줄었다고 분석했다. 가장 졸음이 오는 식후에는 29.7%까지 집계됐다. 특히 부주의 발생후 정상 운전이 가능한 주의력 복귀까지 평상시에는 6.7초가 걸렸으나 엠브레인 알람을 켜니 2.3초 만에 돌아왔다.

“졸음예방 센서, 버스운전자 부주의 25~30% 줄여”···경기연구원, 공공버스 운전 20명 분석

이에 연구원은 운전자 근로시간 단축 등 예방적 대안보다 직접적으로 사고를 관리할 수 있는 ‘뇌파 측정 이어셋형 부주의 경고장치’가 효과적인 대처 방안이라며 경기도 공공버스에 단계적 도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구체적으로는 연말 300대 도입을 시작으로 2024년 공공버스 전체 노선 확대, 2025년 시내·시외·일반형까지 확대 도입, 협력체계 구축, 기술 안정화 고도화 추진, 승객 응급상황 감지 대응을 통합한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로 고도화 추진 등을 제시했다.

경기연구원 관계자는 “버스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도입으로 버스 졸음운전 사고 예방 효과, 버스 운전직 자기관리 개선, 이용자의 신뢰와 이용률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