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관련성’ 언급하며 부검 제안…이태원 참사 유족 두 번 울린 검사

이보라 기자

유족 “소문에 의존…황당”

대검 “사인 확인 참고 차원”

이태원 핼러윈 참사 희생자인 이지한씨의 아버지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와 참사 유가족협의회 준비모임 간담회에서 바닥에 무릎을 꿇고 울부짖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태원 핼러윈 참사 희생자인 이지한씨의 아버지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와 참사 유가족협의회 준비모임 간담회에서 바닥에 무릎을 꿇고 울부짖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한 검사가 이태원 핼러윈 참사 희생자 유족에게 부검 의사를 물으면서 마약 관련 언급을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4일 대검찰청 등에 따르면 참사 다음날인 10월30일 광주지검의 한 검사는 광주의 한 장례식장에 찾아와 유족에게 희생자에 대한 부검 의사를 물었다. 검사는 부검 의사를 전달하며 사인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취지로 ‘마약 피해’ 관련성도 언급했다고 한다. 부검을 하면 흉부 압박 때문인지, 마약 때문인지 명확한 사인을 알 수 있으니 참고하라며 마약 관련 언급을 했다는 것이다.

유가족의 반대로 부검은 이뤄지지 않았다. 유가족은 검사의 마약 관련 언급에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참사 희생자의 동생은 이날 MBC 인터뷰에서 “(검사가) ‘마약 관련해서 소문이 있는데, 물증도 없다. 부검을 해보시지 않겠냐’(고 했다). 소문에 의존해서 언니를 마약한 사람으로 몰아가는 식으로 말을 해서 황당했다”고 말했다.

앞서 참사 당일 경찰이 예년과 달리 이태원에 인파 관리 요원을 배치하지 않은 것을 두고 ‘마약 단속에 집중하느라 그런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각에서 제기됐다. 실제 참사 당일 이태원에 배치된 경찰 인력은 모두 137명이었는데 이 중 마약 단속 및 범죄예방을 위해 배치된 경찰이 79명이었다. 용산경찰서는 참사 발생 9분 전까지 대대적인 마약 단속을 예고하는 문자메시지를 언론에 보냈다.

대검 관계자는 이날 “검사가 마약 때문에 부검을 요청한 사실은 없다”면서도 “당시 마약 관련 피해 사례가 많이 보도돼 이런 보도 내용을 언급하면서 유족에게 부검을 결정하는 데 참고하라고 검사가 얘기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그러면서 “검사가 사인을 명확히 하고자 여러 가능성을 설명하던 상황에서 오해 소지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개인의 마약 투약과 마약 피해 범죄는 검찰의 수사 대상도 아니다. 검찰 지휘부 차원에서 마약 관련 부검을 하라는 지시를 내릴 근거도, 이유도 없다”고 했다. 이어 “당시 대검은 최대한 사체를 유족에게 빠르게 인도하고 최대한 유족의 의사를 존중해 부검 여부를 결정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며 “다른 검사들은 마약 관련 언급을 한 적이 없다고 보고받았다”고 했다.


Today`s HOT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