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학습 결손 대책은 203만명 보충수업…‘28명 이상 과밀학급’ 2024년까지 줄이기로

이호준 기자

정부 ‘교육회복 종합안’ 발표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학생들의 학습 결손, 격차가 심화되면서 정부가 내년까지 초·중·고 학생 203만명에게 보충수업을 지원한다. 총 3조원을 투입해 2024년까지 28명 이상의 과밀학급을 줄이는 사업도 추진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수도권 교육감들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교육회복 종합방안’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해 실시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이 급증하자 시·도 교육청과 공동으로 대책을 마련했다.

학습 결손 해소를 위해 초·중·고생 203만명에게 교과 보충수업이 지원된다. 전체 초·중·고 학생의 3분의 1이 넘는 규모로 지난해 실시한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기준 1수준(기초학력 미달) 추정 학생 수의 3~6배에 해당한다.

먼저 교과 학습에 결손이 있거나 수업 희망 학생 178만명을 대상으로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인 ‘학습 도움닫기’를 운영한다. 학생 3~5명 정도로 소규모 수업반을 개설해 교사가 방과 후·방학 중 학생 맞춤형으로 집중적으로 지도하는 프로그램으로, 수강료 전액을 지원한다. 교대·사범대 등의 대학생들을 활용해 소규모 학생에게 학습 보충이나 상담을 해주는 튜터링 프로그램도 도입된다. 내년 기준 초·중·고 전체 학생의 4.5%에 해당하는 24만명이 튜터링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학습의지는 있으나 학습방법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고등학생에게는 일대일 맞춤형 ‘학습 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도 확대된다. 올 하반기 전국 1700개 고교당 5~6명씩 총 1만여명을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습 결손의 경우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돼야 한다는 목표로 방안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유아와 직업계고 학생들 지원도 강화한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유아를 대상으로는 내년 42억원을 투입해 방과 후 모델을 개발하고, 장애 학생의 경우 고교생 대상 대학생활 체험, 자격취득 과정 운영·비용 지원 등의 방안이 마련됐다.

학급 내 밀집도 완화를 위한 과밀학급 해소 사업도 본격화한다. 올해 기준 학생 수 28명 이상인 학급은 전체 학급의 18.6%인 4만400여개로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7000여개를 증설해야 한다.

정부는 올해 2학기 전국 1155개교를 시작으로 특별교실 전환, 이동식(모듈러) 교실, 학급 증축 등을 통해 2024년까지 과밀학급 숫자를 “상당한 규모로” 줄일 계획이다. 2024년까지 예상 소요 예산은 3조원이다.

2학기 전면 등교 원칙은 일단 유지됐다. 다만 감염병 확산 상황을 지켜본 뒤 다음달 중순께 최종 학사 일정을 확정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학사일정이나 운영방식이 거리 두기와 연계돼 있기 때문에 거리 두기 단계 전국적 조정이 파악돼야 하는 상황”이라며 “8월 둘째 주 정도까지는 2학기 학사운영 일정 관련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