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 복지부 차관 “나도 병원 연락 안 되더라”

민서영 기자

‘일반관리군’ 재택 일지 공개

“비대면 진료 정보 제공 시급”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류근혁 2차관. 연합뉴스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류근혁 2차관.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진으로 재택치료를 받는 보건복지부 차관이 자신도 의료기관에 전화 연결을 하는 과정에서 난항을 겪었다고 털어놨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재택치료자들이 신속하게 충분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오미크론 확산으로 무증상·경증 확진자가 늘며 16일 재택치료자가 26만명이 넘었다. 정부는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을 확충해 대응 역량을 늘리고 이날부터 재택치료키트 우체국 배송을 시작하는 등 보건소의 업무 부담을 줄일 방침이다.

류근혁 복지부 제2차관(사진)은 이날 기자와 통화하면서 “지난 토요일에 약 처방을 받으려고 전화를 했는데 병·의원급 중 전화를 받는 데가 별로 없었다”며 “두세 군데 전화 연결이 돼 약을 처방받았다”고 했다. 이어 “어제 전국에서 비대면 치료를 받는 열 분을 모시고 비대면 회의를 했는데 서너 분 정도가 ‘전화가 잘 안 왔다’ ‘정보가 없었다’ ‘되게 불편했다’ 이런 얘기들을 하셔서 아직도 좀 해야 할 게 많다고 느꼈다”고 밝혔다.

류 차관은 지난 11일 확진 판정을 받았고, 현재 일반관리군으로 분류돼 재택치료 중이다. 일반관리군은 하루에 2회 건강 모니터링을 하는 집중관리군과 달리 본인이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시 의료기관에 전화로 상담과 약 처방을 받을 수 있다. 이날이 재택치료 6일차인 류 차관은 확진 판정을 받은 후 매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재택치료 일지를 공개하고 있다.

개선돼야 할 점을 묻자, 류 차관은 “비대면 진료 등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최대한 빨리 충분한 정보를 드리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지금은 (재택치료 전환) 초기이고 확진자가 폭증하는 등 여러 상황이 있지만 좀 더 보완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재택치료 환자는 26만6040명으로 전날보다 2만명 넘게 늘었다. 정부는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관리의료기관을 이날 기준 685곳 확충해 약 20만명 이상의 집중관리군 환자를 관리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들 의료기관 명단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