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4차 대유행

식당 “폭염에 손님도 없는데···”, 예비 신부 “가족식 고려”

한수빈·조해람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거리 두기 4단계를 2주간 연장하기로 결정한 23일 서울 명동의 한 화장품 가게에 코로나19로 인한 휴업을 안내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강윤중 기자 yaja@kyunghyang.com

정부가 코로나19 거리 두기 4단계를 2주간 연장하기로 결정한 23일 서울 명동의 한 화장품 가게에 코로나19로 인한 휴업을 안내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강윤중 기자 yaja@kyunghyang.com

수도권 거리 두기 4단계 연장에 자영업자들 깊어지는 한숨
“계약에 묶여 못 쉬어” “어쩔 수 없는 상황” 체념·자조 반응

정부의 ‘수도권 물리적(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 연장’ 발표를 접한 송모씨(57)는 근심이 깊어졌다. 그가 매니저를 맡고 있는 서울 서초구의 오징어회 가게는 코로나19 사태로 매출이 이미 기존의 3분의 1 수준으로 떨어진 상태였다.

이달 거리 두기 4단계 상향 이후에는 매출 하락세가 심각해졌는데 또 2주 더 고통을 감내할 생각을 하니 한숨이 나올 뿐이다. 가게가 주로 직장인 대상으로 ‘저녁 장사’를 하는 곳이라 영업시간 단축은 어떻게든 버텨보겠는데, ‘3인 이상 모임 제한’이 특히 뼈아프다. 송씨는 “직원 1명을 줄여야 할 상황이지만 일단 급여를 조금 줄이는 식으로 서로 양보하며 버티고 있다”면서 “국민 전체를 생각하면 어쩔 수 없는데, 개인이 감당하기엔 너무 힘들다”고 말했다.

23일 수도권의 거리 두기 4단계 조치가 2주 더 연장되면서 자영업자들의 주름살도 그만큼 깊게 파이고 있다. 서울 종로구에서 국숫집을 운영하는 이경자씨(62)는 “거리 두기 때문에 테이블 사이에 간격도 둬야 하고, 오후 10시가 아니라 오후 6시부터 사람이 없다. 손님이 70% 정도 줄었다”고 말했다.

서초구에서 콩나물국밥 가게를 운영하는 김용근씨(56)도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는 좀 풀리는 것 같았는데 변이 바이러스가 확 퍼지면서 매출이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며 “원래 주 고객층이 노인분들이었는데 코로나19가 다시 심해지면서 다들 안 나오신다. 여러 계약이 묶여 있어서 쉬지도 못한다”고 말했다.

결혼식을 앞둔 이들도 기약 없는 기다림에 지쳐가고 있다. 정부가 다음주부터 친족 여부와 상관없이 최대 49명까지 결혼식에 참석할 수 있도록 기준을 완화했지만 여전히 걱정되는 마음은 어쩔 수 없다. 오는 10월 결혼식을 치를 예정인 황모씨(26)는 “가을이면 괜찮아지겠다 생각하고 날을 잡았는데 오히려 날짜를 잡을 때보다 더 심해져서 당황스럽다”며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준비하는 게 힘들다. 일단 거리 두기가 그대로라면 가족식으로 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방역 강화의 ‘직격탄’을 맞게 된 자영업자들 사이에서는 ‘어쩔 수 없지 않으냐’는 체념과 자조가 뒤섞인 반응도 적지 않았다. 김용근씨는 “확진자가 많이 나오는 걸 어떻게 하겠느냐. 쉬는 게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힘들지만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이경자씨도 “많이 힘든 건 사실이지만 코로나19로 국민이 아프면 안 되지 않냐. 힘들어도 협동해서 위기를 벗어났으면 한다. (대유행을) 조금만 벗어나면 다 같이 행복해질 수 있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