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진에 가족 연락 두절…한국서 애태우는 튀르키예인들

이홍근·전지현·김세훈 기자

SNS서 폐허된 집 확인한 켈리쉬…“무사” 연락에 눈물

생사 모르는 피크레는 뉴스만…위로·모금 활동 움직임

서울 강남구 한 케밥 식당에서 일하는 튀르키예인 타네르 켈리쉬(35)는 7일 빙빙 돌고 있는 고깃덩어리만 바라보고 있었다. 넋이 나간 듯한 표정으로 있던 그는 휴대폰 벨소리가 들리자 부리나케 전화를 받았다. 고국의 가족으로부터 걸려온 영상전화였다. “마마!” 차 조수석에 있는 어머니가 화면 속에 비쳤다. 튀르키예에 있는 그의 가족은 지진으로 집이 무너져 차 안에서 추위를 피하고 있었다.

켈리쉬는 고국에 있는 가족 한 명 한 명을 찾으며 말을 건넸다. 가족 모두의 생존을 확인하며 목소리가 밝아지는가 싶던 그의 속눈썹은 금세 눈물로 젖었다. 통화를 마친 그가 서툰 한국말로 말했다. “이웃집은 6명이 다 죽었대요.” 이들의 부고에 그는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켈리쉬의 집은 두 번째 강진에 무너졌다. 하타이주에 있는 그의 집은 전날 오전 4시17분쯤(현지시간) 발생한 7.8 규모의 강진으로 휘청대다 오후 1시24분 발생한 7.5 규모의 여진에 폭삭 내려앉았다. 이 집엔 켈리쉬의 부모와 동생, 작은형, 큰형수가 살고 있었다.

켈리쉬가 가족들 집이 무너졌다는 사실을 알게 된 건 전날 오후 10시30분쯤이었다. 지하철을 타고 가게로 향하던 그는 인스타그램으로 폐허가 된 동네를 확인했다. 어머니도, 아버지도 전화를 받지 않았다. 7400㎞ 떨어진 타국에서 가족의 생존을 바라며 기도하는 시간이 지옥 같았다고 했다. 켈리쉬는 3시간이 지난 이날 오전 1시에야 동생으로부터 “가족이 무사하다”는 연락을 받았다.

가족의 생사를 확인하지 못한 이들은 피가 마르는 심정이라고 했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의 한 음식점에서 일하는 세너 피크레(31)는 아직도 가족과 연락이 닿지 않았다. 그는 “아무것도 연락이 안 되고 있다”며 “인터넷도, 전화도 안 된다. 물도 없다고 들었다”고 했다. 일이 손에 잡힐 리 없다. 피크레는 이날 오전 4시부터 스마트폰으로 현지 뉴스만 보고 있었다.

한국 체류 튀르키예인들은 커뮤니티에서 서로를 위로하며 모금 활동을 벌이고 있다. 성수동에서 공방과 와인바를 운영하는 카디르 보족(33)은 8일 수익금 전부를 튀르키예 재난위기관리청(AFAD)에 기부할 예정이다. 보족은 “따로 함께하고 싶은 분들은 인스타그램 메시지(DM)로 연락을 달라”는 글을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올렸다.

같은 이름을 쓰는 한국전쟁 참전 용사가 대한민국에 묻혀 있는 것을 보고 한국 거주를 결정했다는 보족은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제가 운영하는 가게 수익금을 기부하려고 한다”면서 “고맙게도 주변 한국인 친구들도 도울 방법을 물어왔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