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도 ‘챗GPT’ 공부 중…민원 처리 대체할까

김보미 기자
서울시의회가 6일 서울시립미술관에서 개최한 ‘한국형 챗GPT 산업 현황과 전망’ 정책토론회에서 인공지능(AI) 챗봇이 시연되고 있다. 김보미 기자

서울시의회가 6일 서울시립미술관에서 개최한 ‘한국형 챗GPT 산업 현황과 전망’ 정책토론회에서 인공지능(AI) 챗봇이 시연되고 있다. 김보미 기자

“안녕하세요. 서울시의회 메타의원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화면에 등장한 ‘메타휴먼’에게 ‘서울시의회에 대해 알려달라’고 입력하니 “서울시의 재정과 정책, 사업을 심의하고 실행 여부를 검토하는 곳”이라는 답변을 채팅창에 띄우며 음성으로도 전했다.

6일 서울시의회가 서울시립미술관 세마홀에서 개최한 ‘한국형 챗GPT 산업 현황과 전망’ 정책토론회에서 시연된 ‘메타의원’은 서울시와 관련된 빅데이터로 학습한 인공지능(AI) 챗봇이다. 장태용 시의원과 시의원들의 연구 단체인 서울미래정책연구회 주최로 2시간 넘게 이어진 토론회는 업계·학계·담당 공무원 등 6명이 AI와 관련된 발제에 이어 자유토론까지 이어졌다.

생성형 AI 챗봇 서비스 ‘챗GPT’ 열풍이 지방자치단체에도 확산 중이다. 지자체들은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는 한편 실제 행정과 접목하는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 지자체가 가지고 있는 정책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서비스를 개발하면 행정 효율화 등 시너지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세금이나 치안, 부동산, 취약계층 모니터링과 같은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다.

현재로서는 생성형 챗봇과 가장 비슷한 서비스인 민원 대응과 해결에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

서울시의 경우 ‘120 다산콜센터’에 챗GPT 모델을 도입해 민원에 답변하고 관련 부서로 연결하는 서비스를 고민하고 있다. 카카오톡을 기본으로 한 민원 챗봇인 ‘서울톡’이나 직원용 챗봇 ‘서우리 주무관’ 등을 정교화해 이용자 만족도 올리는 방식으로 적용될 수도 있다. 재정 관련 부서와 같이 다른 부서에서 행정이나 사업을 진행할 때 관련 사항을 확인하기 위한 문의가 많은 행정 분야에도 활용법을 강구 중이다.

이태훈 서울산업진흥원 미래혁신단 본부장은 “업무에 많은 인력이 필요하고 일관적인 대응을 반복하는 상담 업무에 먼저 적용될 것”이라며 “기술이 발전하면 건강관리로도 확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구체적인 정책 검토를 위해 서울연구원과 디지털 전환에 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토론회 축사에서 “120 다산콜센에 AI 기능을 적용하는 등 시정 전반에 챗GPT를 활용할 예정”이라며 “새로운 일자리, 경제 활동을 창출하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구축해 사회 전반에서 발생할 변화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시기”라고 전했다.

AI가 생성한 검색 결과 등에 대한 신뢰와 윤리 문제, 개인정보나 저작권 침해 등은 해결해야 할 과제다.

장태용 시의원은 “토론회를 한 달 전부터 준비했는데 AI 발전 속도가 빨라 그사이 많은 변화가 발생했다”며 “기술의 한계를 보완하고 가능성을 확대하기 위해 준비한 자리에서 나온 논의와 의견을 정책과 입법 성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