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와 민둥산

김월회 서울대 중어중문학과 교수
[김월회의 행로난] 원숭이와 민둥산

왕안석은 북송 시대 신법이라 불리는 개혁안으로 이름이 높았던 이다. 그는 초임은 지방관으로 임용하는 관례에 따라 지방에서 관리 생활을 시작하였다. 몇 년 후 황제는 그를 조정으로 불렀다. 하지만 그는 지방 실정을 더 파악하고자 중앙으로의 진출을 마다했다. 그의 혁신이 처음에는 기득권층의 거센 저항에 좌초되었지만, 시일이 흐른 후 적잖이 채택된 것은 현실을 정확히 파악하고자 한 이러한 노력 덕분이었다. 그를 훌륭한 정치가로 평가할 수 있는 이유다.

정치뿐만이 아니었다. 그는 시가와 산문에서도 대가 반열에 올랐던 인물이다. 특히 사회 현실을 비판하고 풍자한 시는 일품이라 칭할 만했다.

“원숭이가 서로 짝지어 새끼를 낳고/ 그렇게 자손이 늘자 산은 비좁아졌지요./ 산에는 초목이 무성했고/ 뿌리와 열매 풍성했지만/…/ 뭇 원숭이 죄다 배부르고 살찌자/ 산은 이내 민둥산이 됩디다./ 서로 밀치고 다투어야 한번 배부를 수 있으니/ 거둬들여 저장할 일, 도모할 겨를이나 있었겠습니까.” <민둥산(禿山)>

한번은 왕안석이 임지로 가는 길에 바다를 건너게 됐다. 그런데 멀리 한 섬의 민둥산이 시야에 들어왔다. 다른 섬의 산은 우거졌는데 그 산만 민둥산이었던지라 그 까닭을 물었다. 이에 마을사람들이 그 사정을 말해주었다. 이 시에서 산과 원숭이는 각각 중국과 통치계층을 가리킨다. 통치계층이 미래를 대비하지 않은 채 당장의 욕망에 매몰되어 산의 자원을 마구 착취했고, 그 결과 다른 산과 달리 민둥산이 되어버렸다. 곧 중국이 몰지각한 통치계층 탓에 황폐해졌다는 얘기다.

그런데 한 가지 의문이 든다. 원숭이는 꾀 많은 존재의 비유로 줄곧 활용된다. 하여 이렇게 대책 없이 욕망을 충족하다간 머지않아 자원이 고갈되리라는 것 정도는 익히 알았을 법하다. 그럼에도 이런 일이 벌어진 이유는 무엇일까? 혹 그렇게 미래를 내다보며 현실을 제어할 수 있는 원숭이가 당장의 욕망에 눈먼 원숭이들의 등쌀 탓에 배제되어 제 역할을 할 수 없게 된 결과가 아닐까?

물론 위 시의 내용만으로는 정말 그러했는지를 단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우리 주변에 그와 같은 일이 심심치 않게 벌어지는 것을 보면 말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