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과격한 이명박’인가

정제혁 사회부장

새해가 밝았지만 들리는 것이라곤 온통 우울한 소식뿐이다. 경제 여건은 더 나빠질 가능성이 크고, 남북관계는 한층 험악해질 것이라고 한다. 코로나19는 잡힐 듯 잡힐 듯 잡히지 않는다. 가장 심란한 것은 나라가 이명박(MB) 정부 때로 퇴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것도 더 안 좋은 판본으로.

정제혁 사회부장

정제혁 사회부장

얼마 전 북한 무인기 여러 대가 영공을 침범해 서울 상공을 휘젓고 다녔다. 일부는 용산 대통령실 인근 상공에 설정된 비행금지구역(P-73) 안까지 들어왔다가 빠져나갔다. 이를 두고 윤석열 대통령은 “수년간 군의 태세가 부족했음을 보여준 사건”이라며 전 정권 탓부터 했다. MB 정부 때인 2010년 11월23일 연평도 포격사건이 터지자 당시 여권이 전 정권의 햇볕정책을 탓한 것과 똑같은 행태다. 그래도 그때는 야당 의원에게 ‘적과 내통’ 운운하지는 않았다.

지난해 말 윤석열 정부는 신년 특별사면을 통해 전직 대통령 이명박씨와 국정농단 사범들에게 면죄부를 주었다. 김진모 전 검사장, 최윤수 전 국정원 2차장처럼 윤 대통령이나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가까운 검사 출신도 여럿 포함됐다. 김태효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1차장도 사면 대상에 넣어 ‘셀프 사면’이라는 말이 나왔다. 잔칫상이 얼마나 질펀했던지 ‘사면농단’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거기에 야권 인사 몇 명을 끼워넣고는 “국민통합과 나라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국정농단 사범들에게 면죄부를 주면서는 “이들이 직무·직책상 관행에 따라 범행에 이르렀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팀장 때인 2013년 10월 조영곤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에게 국정원 직원들에 대한 체포 및 압수수색을 설득하면서 “3·15부정선거와 같은 사태”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놓고 이제 와서 ‘관행에 따른 범죄’라며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을 감싼 것이다. 이 모습을 보고 이명박씨가 퇴임을 한 달 앞둔 2013년 1월 최시중·천신일·박희태 등 측근과 사돈인 조현준 효성 사장을 사면한 것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이씨는 “재임 중 발생한 권력형 비리에 대한 사면은 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적이 있다. 이번 사면도 그 원칙에 입각해서 실시했다”고 궤변을 늘어놓았다.

지금 이 정권에서 벌어지는 일 대부분이 그런 식이다. ‘윤석열차’ 소동은 쥐그림 그라피티 소동의 새 버전이고, 경제정책은 7·4·7 정책의, 남북정책은 비핵·개방 3000 구상의 패러디 같다. 그중에서도 압권은 이른바 노동 개혁이다. 윤 대통령은 화물노동자들이 좀 더 안전하게 일하며 먹고살게 해달라고 파업에 나선 것을 두고 “북한의 핵 위협과 마찬가지”라고 했다. 화물연대 파업을 제압해 지지율이 조금 오르자 노동 개혁을 최고 국정과제로 격상시켰다. 특수부 검사 출신답게 노조의 회계투명성 문제를 의제로 띄우더니, 급기야 여당에선 최저임금위원회 등 임금·복지·산업재해 관련 합의기구에서 민주노총을 배제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노조 악마화’ ‘노조 때리기’가 여권의 스포츠가 된 것은 처음이 아니다. MB 정부는 집권하자마자 ‘떼법 청산론’을 들고나왔다. 그때 정부가 내놓은 것이 지금 여권에서 나오는 ‘무관용 원칙’ 등이다.

이 정부가 MB 정부 때로 퇴행하는 건 MB 정부 출신 인사가 대통령실 등에 다수 포진한 것과 무관치 않을 것이다. 정책의 싱크로율이 이 정도라면 그들이 현 정부의 정책을 주무른다고 보는 게 합리적인 추론이다. 정치 경험은 일천하나 스트롱맨 지향성은 강한 대통령, 정치적·철학적 중심은 약하지만 자기애는 강한 대통령, 정책은 잘 모르지만 행동은 거침없는 대통령이야말로 이들이 복화술을 하기에 최적의 조건일지 모른다. 북한의 도발에 ‘확전 불사’ ‘우월한 전쟁 준비’와 같은 말로 대응하는 것을 보라. 윤 대통령을 ‘과격한 이명박’이라고 하면 과장일까.

현실이 부조리한데 말조차 통하지 않을 때 사람은 절망한다. 그래서 지난해 말 작고한 소설가 조세희의 난장이는 굴뚝에 올라갔고, 지금 장애인들은 지하로 내려간다. MB 정부가 떼법 근절을 말한 뒤 용산참사가 있었고, 쌍용차 사태가 있었고, 국정원의 노조와해 공작이 있었다. 마르크스는 ‘역사는 반복된다’는 헤겔의 말을 인용하면서 ‘한 번은 비극으로, 다음번은 소극으로’라고 덧붙였다. 이 정부의 종국이 비극일지 소극일지 지금으로선 알 수 없다. 분명한 것은 사회구성원 전체가 그 결과의 공동 채무자가 될 것이라는 점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