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x전기x음악’의 여섯 가지 이야기

신예슬 음악평론가

“전자음악에서는, ‘에너지’를 다룹니다.” 다큐멘터리 <일렉트로니카 퀸즈-전자음악의 여성 선구자들> 속 이 한 구절은 내 머릿속을 오래 맴돌았다. 모든 음악을 만드는 데 에너지가 소요되기는 하겠으나 에너지를 ‘다룬다는’ 감각은 그 무엇보다도 전자음악에서 가장 잘 드러나는 것 같았다. 도시를 움직이는 에너지와 동종의 에너지로 음악을 만든다는 감각은 전자음악의 여성 선구자들에게 그 소리 이상의 것을 선사했을 것이다.

<여성×전기×음악>이라는 책이 있다. 소설가이자 편집자인 함윤이와 음악가 영 다이, 위지영, 키라라, 애리, 조율, 황휘가 함께 만들었다. 번쩍이는 전기 에너지가 흐를 것만 같은 이 책을 쓴 음악가들은 비슷한 신을 오가고는 있지만 서로 제각각의 자리에서 움직이던 이들이었다. 그런 만큼 여성과 전기와 음악이라는 공통의 열쇠말에 각자가 반응하는 방식은 그야말로 제각각이었다. 그들의 이야기와 태도, 이 거대한 키워드에 대한 의견, 삶과 음악이 관계 맺는 방식은 다른 세상처럼 달랐고, 책을 읽는 시간은 반가운 충격의 연속이었다.

“대체 뭐 하는 분이세요?”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과도 같은 최영의 글은 여성과 전기라는 말이 기저에 흐르도록 둔 채 최영이 그간 여러 이름으로 만들어온 작업들을 차근히 다룬다. 문학을 떠나 음악을 시작했다가 다시 픽션의 갓길로 들어선 위지영의 상황은 다급히도 변화해왔지만, 이제는 녹음기 앞에 선 그는 때로 소란스러운 움직임을 일순간 멈춘다. “발칙한 장면 하나를 완성한 나는 녹음기의 일시정지 버튼을 누른다.” 여성과 전기와 음악이라는 세 열쇠말에 다 담을 수 없는 이야기를 더 분명히 적기 위해 ‘여성 전기 음악 키라라’라는 제목을 내건 키라라는 이렇게 말한다. “어쩌면, 전자음악이란 변형의 미학이다. 목소리가 베이스가 될 수도 있고, 드럼이 멜로디가 될 수도 있다. 포터 로빈슨처럼 ‘목소리의 음색을 바꾸는 것이 성별의 벽을 허무는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다. 무언가 바꾸어 쓴다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매력을 느끼는 사람들이 전자음악가가 되는지도 모르겠다.”

애리는 2022년 10월부터 2023년 1월까지 생각한 바를 가감없이 적어내려간다. “글을 통해서 나눌 수 있다면, 또 다른 한 걸음을 내디딜 수 있다면, 용기를 낼 수 있다면. 장식으로만 존재하는 꽃이 아니라, 만물의 순환 속에서 에너지를 주고받는 꽃이라면.” 조율은 수많은 감각을 동원해 끊임없이 사라지는 소리를 상대하며 계속해서 자문한다. “음향 신호들이 만들어내는 소리의 장 안에서 이대로 얼마만큼의 시간을 보낼 수 있을지 가늠해본다. 소리는 나를 여기서 어디까지 데려다줄 테며, 나는 그 소리를 데리고 다시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 자동기계와 자신의 음악을 중심에 두고 그 전후로 드넓은 시간을 펼치며, 황휘는 이렇게 쓴다. “태곳적의 지구를 시추해 만든 전기의 힘으로 무대 위 마이크와 보컬이펙터를 작동시키면 전선을 타고 공룡이 되는 내 목소리….”

스파크가 튀는 이 이야기를 읽으며 나는 무대 위에 소리의 틈을 내는 음악가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소리가 정보로 바뀌었다가 에너지가 다시 그것을 소리로 바꾸는 과정을 상상하고, 고대부터 미래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시간을 느낀다. 그리고 이 서로 다른 음악가들이 거리를 두고 제각각의 풍요로운 세계를 이룰 수 있는 드넓은 전자음악의 영토를 떠올린다.

책의 본문에는 이 서로 다른 글들을 하나로 모아주는 또 다른 글이 없다. 아마도 이들의 이야기를 하나로 묶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일 것이다. 각자의 삶과 음악을 지탱하는 기준점은 서로 다르지만, 그래도 이들의 이야기를 관통하는 단 하나의 공통점은 있다. 편집자 함윤이의 말을 빌린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그들 모두에게 있어 음악은 자신을 “까마득한 미래로 데려다줄” 무언가라는 사실입니다.”

신예슬 음악평론가

신예슬 음악평론가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