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가팔라지는 비수도권 확산, 풍선효과 차단 대책 나와야

수도권에서 시작된 코로나19 대유행이 비수도권으로 빠르게 번지고 있다. 23일 0시 기준 1630명의 하루 신규 확진자 중 비수도권 환자 비중은 35.9%로, 4차 대유행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 주 전만 해도 25%였던 비수도권 비중이 10%포인트 이상 가파르게 높아졌다. 이대로 두면 전국 확산은 시간문제다. 정부는 25일 종료되는 수도권의 거리 두기 4단계 조치를 2주 연장하기로 했지만 이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25일 발표할 비수도권 대책에서 지역 확산을 막을 특단의 조치가 나와야 한다.

수도권의 확산세는 어느 정도 진정되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다음달 8일까지 수도권 거리 두기 4단계를 연장하게 되면 확산세는 더욱 확실히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꾸준히 오르고 있는 비수도권의 확산세이다. 지역발생 확진자 중 비수도권 비중은 엿새째 30%대로 계속 상향하는 추세다. 그리고 그 주된 요인은 수도권 주민들의 비수도권으로의 이동이다. 실제 4단계 조치 이후 7월 둘째주 수도권의 이동량은 직전 주에 비해 8.0% 줄어든 반면, 비수도권 이동량은 4.2% 늘었다. 수도권은 엄격한 사적모임 규제와 함께 다중이용시설 이용 시간도 오후 10시로 묶어놨지만 1~3단계의 비수도권은 지난 19일에야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가 취해졌다. 영업시간 제한도 수도권에 비해 느슨하다. 여기에 여름휴가철까지 더해지면서 지방으로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강화된 곳들이 수도권에서 전철 또는 KTX로 한 시간 이내 거리에 있는 강원 및 충청권 도시들이라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더불어 부산·대구 등 인구 100만 이상의 광역시들과 관광지인 제주와 강원 영동의 확산세도 우려스럽다.

비수도권의 방역 강화 대책으로 거리 두기 3단계 일괄 상향과 더불어 수도권과 동일하게 오후 6시 이후 3인 이상 사적모임을 금지하는 방안 등도 거론돼 왔다. 거리 두기 단계와 방역 기준이 지역마다 차이가 나면 단계가 낮은 곳으로 인파가 몰리는 현상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 게다가 휴가철까지 겹쳤다. 최소한 7말8초의 휴가 성수기만이라도 위험도가 낮은 읍·면지역들을 제외하고는 동일한 기준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시민들의 협조도 절실하다. 이 점에서 민주노총 등은 집회를 자제해야 마땅하다. 시민들은 3명 이상 만남도 금지하는 판이다. 바이러스 확산을 부추길 집회는 거센 여론의 역풍을 맞을 것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