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여당 새 원내 사령탑 주호영, 협치로 민생국회 이끌어야

5선의 주호영 의원이 19일 국민의힘 새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주 신임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106표 중 61표를 얻어 42표를 얻은 재선의 이용호 의원을 눌렀다. 주 원내대표가 과반을 득표하기는 했지만 그 파장은 적지 않다.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윤석열 측 핵심 관계자)’들의 의중이 실린 주 원내대표가 낙승할 것이라는 관측이 무색하게 두 사람의 득표 차가 19표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더구나 이 의원은 호남 출신으로 지난해 12월 입당해 당내 기반이 취약한 상황이었다. 주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들의 ‘반윤핵관’ 표심을 무겁게 새겨야 할 것이다.

주호영 체제는 비정상적인 데다 불안하기까지 한 집권여당의 현실을 보여준다.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임명됐다가 지난달 26일 법원으로부터 직무정지된 주 원내대표가 한 달도 안 돼 다시 전면에 나서는 것 자체가 상식과 거리가 멀다. 윤핵관들은 이준석 전 대표의 추가 가처분 신청을 법원이 인용해 ‘정진석 비대위’가 해산될 가능성에 대비해 당초 비대위원장으로 점찍었던 주 원내대표에 힘을 실은 것으로 전해진다. 윤핵관이 당을 장악할 수 있는 주호영 원내대표 체제를 획책한 것이다. 당헌을 바꾸면서까지 꾸린 정진석 비대위마저 법원에 의해 다시 거부될 수 있는 상황임을 감안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거쳐 탄생한 주호영 체제 자체가 시민들의 눈에는 무리수로 비치고 있음을 국민의힘은 유념해야 한다.

주 원내대표는 전임 권성동 원내대표의 잔여임기만 채운다고 했다. 내년 4월까지가 임기라는 뜻이다. 주 원내대표는 당선 직후 “약자와의 동행, 호남 동행, 청년 정치참여, 빈부격차 해소, 이런 것을 통해 국민에게서 신뢰를 회복해 당의 지지율을 높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여당의 원내 사령탑으로서 이를 정책으로 입증하기 바란다. 주 원내대표는 또 야당을 향해 “다수결로 결정하는 게 능사가 아니다”라며 “이해와 자제를 촉구한다”고 했다. 하지만 지금의 국정 난맥상은 윤석열 대통령의 인사실패와 여당 내부 권력다툼 등에서 비롯된 것이다. 야당을 탓하기 전에 여당이 먼저 반성하는 게 옳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가중되는 경제난에 미·중 갈등, 북한의 핵개발 등 외교안보 상황이 엄중하다. 주 원내대표는 민생을 최우선 가치에 두고 당 안팎의 협력을 이끌어야 할 것이다. 올 정기국회에서 여야가 협치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