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인터뷰(7)

박원순 서울시장 “내가 대통령되면 전국이 서울처럼 좋아질 것”

정리|정제혁·조미덥 기자 인터뷰|안홍욱 정치부장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경향신문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권호욱 선임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경향신문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권호욱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61)은 19일 “과거 DJP(김대중·김종필)연합 경험을 봐도 공동정부를 하면서 총리나 일정한 장관 자리를 나눌 수 있다”며 “민주당이 (국민의당, 정의당에) 일정한 보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경향신문과 대선주자 신년 인터뷰를 갖고 “야권 전체가 ‘원샷 경선’을 해서 1등하지 못한 정당이라고 해도 연정의 방식으로 공동정부를 만들면 정치도 안정되고, 본선에서도 확실히 이길 수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박 시장은 “민주당의 집권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야권이 분열되고 상대 세력이 정리정돈 된다면 승리를 확신하기 어렵다”며 “민주당이 모든 기득권을 내려놔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대한민국을 새로운 국가, 나라다운 나라로 만드는 데 가장 준비된 사람”이라고 자평한 뒤 “(자신이 집권하면) 전국이 서울시처럼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낮은 지지율에 대해선 자신을 ‘저평가된 우량주’로 규정하며 “노무현도 2%에서 시작했다. 씨름에도 ‘한판뒤집기’승이 있지 않나”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박 시장은 “재벌개혁은 하루아침에 전문가가 옆에서 조언한다고 되지 않는다” “대한민국이 큰 위기를 헤쳐가려면 누군가로부터 상속받은 사람이 아니고 자수성가한 사람, 창업해 본 사람이 필요하다”며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한 듯한 발언도 했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에 대해선 “임시과도정부인 현 정부가 추진해선 안된다”고 했고,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 대해선 재합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경향신문과의 인터뷰를 마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권호욱 선임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경향신문과의 인터뷰를 마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권호욱 선임기자

■“내가 대통령 되면 전국이 서울시처럼 좋아질 것”

-대선 출마 선언은 언제 할 계획인가.

“언제가 좋을지 검토 중이다. 그런데 사실상 출마하는 걸로 알려져 이렇게 (인터뷰하러) 오지 않나. 하하하.”

-차기 대통령은 어때야 한다고 생각하나.

“과거의 낡은 질서를 청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혁신가가 필요하다. 혁신가는 어제와 다른 오늘, 오늘과 다른 내일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사람이다. 내가 부족하지만, 시민사회에서부터 서울시장 5년에 이르기까지 혁신의 삶을 살아왔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을 새로운 국가, 나라다운 나라로 만드는 데 가장 준비된 사람이다. 내가 ‘깔때기’(자화자찬을 많이 하는 사람)가 다 됐다. 하하하.”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박 시장을 혁신가의 롤모델로 평가했다.

“역시 혁신가가 혁신을 알아본다. 영국 가디언지가 세계 5대 혁신 시장을 꼽았는데, 현직 시장은 나밖에 없었다. 국내외적으로 혁신의 아이콘이다.”

-어떤 리더십이 필요한가.

“창업가와 상속인이 있다. 대한민국이 큰 위기를 헤쳐가려면 누군가로부터 상속받은 사람이 아니고 자수성가한 사람, 창업해 본 사람이 필요하다. 또 혼자 고집과 독선으로 일을 처리하면 안된다. 그런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가 드러난 것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아닌가. 소통 능력이 정말 중요하다. 혼자가 아니라 국민과 함께 혁신을 만드는 지도자가 필요하다.”

-혁신과 소통은 막연하다. 박 시장이 대통령이 되면 한국인의 삶이 어떻게 달라지나.

“전국이 서울시처럼 좋아질 것이다. 서울시는 지난 5년 동안 하드웨어, 토목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사람 중심으로 바뀌었다. 대한민국 노동자의 절반이 비정규직인데 서울시는 5년 동안 산하기관에 1만명이 넘는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했다. 채무를 줄이고 복지예산을 늘려 1000개의 공공어린이집, 16만호 공공임대주택을 지었다. 환자안심병원이 만들어졌다. 이런 것이 전국으로 확대되는 것을 의미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경향신문의 질문에 답하는 도중 활짝 웃고 있다./권호욱 선임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경향신문의 질문에 답하는 도중 활짝 웃고 있다./권호욱 선임기자

■“면밀한 검증이 시작되면 ‘저평가된 우량주’ 박원순이 보일 것”

-서울시장으로서 성과에 비해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고 생각하나.

“사실 우리가 홍보에 굉장히 약했다. 예산도 홍보 쪽을 자꾸 줄여왔던 것이 사실이다. 난 (홍보하지 않아도) 결국 시민들이 다 알아줄 거라 생각했다. 선거를 준비하기 위해 뭘 한 게 아니고 정말 세상의 변화를 위해서 살아왔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부족했던 것 같다.”

-홍보도 소통의 일종인데, 정치인 중 뉴미디어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박 시장이 홍보가 부족하다니 의아하다.

“이제 시작이다. 선거 준비는 늦었지만 콘텐츠는 누가 보기에도 풍부하고 잘 준비됐으니 앞으로 달라지지 않겠나. 지금까진 인기투표를 한 것인데 향후 5년을 이끌 대한민국 지도자라는 관점에서 보면 더 엄밀해지지 않을까. 그 사람이 과거 걸어온 길을 보면서 면밀한 검증을 하게 되면, (국민들 눈에) ‘저평가된 우량주’가 보일 거라 생각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 때처럼 청계천, 버스전용차로 같은 상징적인 사업을 해볼 생각은 안 했나.

“글쎄. 그런 생각은 전혀 안했다. 시장이 된 첫날부터 오늘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큰 사업 한 방 해서 청와대에 가라고 하는데, 난 그런 생각을 근저에서부터 부정한다. 서울시장은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 자리가 아니고 시민의 꿈을 실현하는 자리다. 사소할지 몰라도 시민의 고통을 해결하고, 꿈을 실현하는 자리로 생각해왔다. 그게 작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거대한 시대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청계천 같은 사업 하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1300조원의 가계부채 등 국민의 고통을 줄이는 작은 정책이 훨씬 더 중요하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7·4·7공약을 내세웠지만 어떻게 됐나. 박 대통령이 국민행복시대 내세웠지만 행복해졌나? 강바닥에 22조원을 쏟아붓고 대한민국이 벼랑끝에 몰린 것 아닌가.”

-여의도 정치를 경험해보지 못한 것이 약점이라는 지적도 있다.

“서울시에는 외교·국방 빼고 다 있다. 중앙정부에서만 일한 사람보다 지방정부를 경영해봐야 시민들의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제가 여의도 정치를 못한 게 약점인 것은 맞다. 이번에 (대선 준비를) 해보니 정치라는 게 있더라. 배우고 있다. 하지만 여의도 정치는 기득권으로 국민의 불신을 받기도 한다. 전 그런 기득권에 연결돼 있지 않고, 오직 국민만 보고 시민의 삶을 챙길 수 있는 강점이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경향신문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경향신문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재벌개혁은 하루 아침에 전문가가 옆에서 조언한다고 되지 않는다. 난 준비돼 있다.”

-문재인 전 대표를 수차례 비판했다.

“당이 지나치게 한 세력, 정파에 의해 독점되고, 독단적으로 운영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다. 민주당이 ‘친문당’이라는 내외의 비판이 있다. 그래서 좀 더 개방적으로 당을 운영해달라고 요구했던 것이다. 개인적으로 문 전 대표를 인신공격한 것은 아니다. 대선 경선 과정에서 치열한 논쟁이 진행돼야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국민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 이런 문제제기 자체를 공격하는 건 민주주의 정당으로서 분명히 문제다.”

-차기 정부가 ‘참여정부 시즌2’면 안된다고 했다. 공보다 과가 많다는 의미일 수 있다.

“기본적으로 보수 정권의 과오에 비해서야 국민의정부와 참여정부는 압도적으로 개혁적이었다. 성과도 많았다고 생각한다. 다만 국민의정부, 참여정부가 양극화,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점은 당시에도 노동계나 시민사회에서 비판을 받았다. 이런 것을 정확히 분석해서 이번 정부는 ‘참여정부 시즌2’가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민주정부 3기’가 돼야 한다.”

-문 전 대표의 재벌개혁 구상에 대해 ‘실현가능한 접근 방식으로는 역대 정부처럼 실패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재벌의 핵심 문제는 총수 일가가 소수 주식으로 전체 기업을 지배하는 것이다. 계열분리명령제나 기업분할제 등 극단적인 제도를 갖고 있어야 한다. 미국도 반독점법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를 나눴다. 또 재벌 2세, 3세로 상속되는 과정에 제한을 좀 둬야 한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주장하듯이 법인세도 인상을 좀 해야 한다. 이런 것이 빠져 있다고 비판했던 것이다. 재벌개혁은 의지가 굉장히 중요하다. 재벌개혁이 왜 필요하고 어디로 가야 하는지 정확한 인식과 의지가 있어야 한다. 하루 아침에 전문가가 옆에서 조언한다고 되지 않는다. 본인의 체험과 경험 속에서 나오는 것이라 생각한다. 난 이미 준비돼 있다. 참여연대 활동할 때 장하성 교수(고려대 경영학과)를 모셔와 소액주주운동을 했다. 주주총회에 참석해 기네스북에 오를 정도로 따지고 증권거래법, 상법 개정을 이뤄냈고, 기업 지배구조도 많이 개선했다. 이런 경험으로 재벌개혁의 본질이 뭔지 잘 알고 있다.”

-한때 ‘문(재인)·안(철수)·박(원순)’으로 야당 트로이카로 평가를 받았는데, 그때에 비해 지지율이 낮다.

“세상을 바꾸고 혁신하는 일에는 열정을 다했는데, 막상 활용해 선거라는 국면에서 어떻게 할 지에 대해선 준비하지 못한 게 사실이다. 그게 지지율이 바닥을 헤매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보름달은 늘 차면 기운다. 초승달은 점점 차오르게 마련이다. 그리고 우리 국민들이 지금까진 몸풀기 한 것 아닌가. 이제 곧 경선이 시작되고 검증이 시작되면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정책도 옆에서 조언해 외워서 하는 것과 자신에게 체화된 것을 얘기하는 건 차이가 있을 거라 생각한다.”

-대선까지 남은 기간이 많지 않다. .

“이병완 전 참여정부 비서실장이 ‘박 시장은 상당한 폭발력을 가진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노무현도 처음에 2%로 시작하지 않았냐’라고 해서 상당히 격려가 됐다. 씨름에도 ‘한판뒤집기’ 승이 있잖나. 선거란 판에서 대세론이 끝까지 가는 경우는 별로 없다고 본다. 국민들은 늘 역동적으로 한편의 드라마를 쓰길 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박원순 서울시장과(왼쪽) 김부겸 의원이 지난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정권교체와 공동정부·공동경선’ 기자간담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양측은 야3당이 연합해 개방형 공동경선을 치를 것을 제안했다. /강윤중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박원순 서울시장과(왼쪽) 김부겸 의원이 지난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정권교체와 공동정부·공동경선’ 기자간담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양측은 야3당이 연합해 개방형 공동경선을 치를 것을 제안했다. /강윤중 기자

■“새로운 정부는 민주연합함대로 구축해야 성공할 수 있다.” “(국민의당과 정의당에) 총리와 장관 자리 나눌 수 있다.”

-최근 야3당의 공동경선·공동정부를 제안했다.

“경선 과정이 역동적이고 당의 운영이 공정해야 국민들이 보기에 ‘저 당의 경선을 거친 사람이 본선에서도 경쟁력 있겠구나’가 된다. 또 어떤 정부가 집권해도 소수정권일 수밖에 없다. 새로운 정부는 조금만 잘못하면 불타버릴 것이다. 기대가 워낙 크기 때문이다. 막대한 개혁과제가 산적한 새 정부를 운영하려면 정치를 굉장히 안정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야권 전체가 ‘원샷 경선’을 해서 1등하지 못한 정당이라고 해도 연정의 방식으로 공동정부를 만들면 국회에서 과반수를 넘어 정치도 안정되고, 본선에서도 확실히 이길 수 있다. 권력을 독식하지 않고 나누면 상호견제도 되고 협력도 된다. 이걸 안받아들이는 건 엄청난 손해다. 나홀로 배 한 척으론 안된다. 민주연합함대를 구축해야 한다.”

-당 경선룰 논의에 참석하지 않고 있는데 공동경선 문제 때문인가.

“경선 룰이 이것(공동경선)보다 더 큰 게 어딨나. 당에 검토를 요청했는데, 받지 않을 이유가 없다. 완전국민경선제로 여러 당이 함께 하면 관심도 폭발하고, 경선이 하나의 큰 축제가 된다. 자신의 기득권이나 이해관계로 국민을 감동시킬 수 있겠나. 국민들로부터 박수 받고, 당선도 확실하고, 안정적으로 정부를 구성하게 되는데 안 할 이유가 없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공동경선이 ‘변형된 단일화론’이라며 결선투표제를 통한 연대를 주장한다.

“나도 결선투표제에 동의하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의 대체적인 견해다. 그래서 남은 유일한 방안이 공동경선, 공동정부다.”

-야권이 분열돼 있어도 정권교체가 가능한가.

“정권교체 가능성이 높은 것은 분명하다. 그렇지만 늘 단결은 승리, 분열은 패배를 가져왔다. 1987년 6월항쟁 때도 전두환 군사정권에 이어 노태우 정권 탄생을 어떻게 예상했겠나. 야권이 분열하면서 노태우가 집권한 아픈 경험을 반복해선 안된다. 어떤 경우에도 야권이 단결해, 국민이 바라는 요구를 다 관철하는 성공하는 민주정부를 만들어야 한다.”

-공동경선을 현실화할 방법이 있나.

“국민들이 정권교체를 강렬히 원하기 때문에 민주당의 집권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야권이 분열되고 상대 세력이 정리정돈 된다면 승리를 확신하기 어렵다. 보수의 대결집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공동경선, 공동정부를 추진하며 모든 기득권을 내려놔야 한다. 우리가 큰집이고 큰형님이다. 동생들을 부르려면 숟가락도 놔주고 반찬도 먹게 해줘야지 않겠나. (국민의당, 정의당에) 일정한 보장을 해야 한다. 과거 DJP연합 경험을 봐도 공동정부를 하면서 총리나 일정한 장관 자리를 나눌 수 있다. 아니면 정당 간 협의체를 만들 수도 있다.”

-공동경선을 하지 못해도 공동정부를 꾸릴 수 있나.

“그건 굉장히 어렵다. 지난 대선에서도 문재인 전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가 단일화를 하면서 많은 상처를 남겼다. 당선자 입장에선 이미 이겼는데 권력을 나눌 필요가 있겠나. 그땐 또 다른 제왕적 대통령제의 모습이 나올 수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경향신문과의 인터뷰 도중 V자 포즈를 취하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경향신문과의 인터뷰 도중 V자 포즈를 취하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현 정부가 사드 배치 추진해선 안돼…위안부 합의 다시 해야”

-정책 준비는 다 됐나.

“(집무실 책장에 가득 꽂힌 서류철들을 가리키며)이 많은 것들이 다 정책이잖아요. 5년을 하루같이 오직 시민의 삶의 문제 해결을 위해 일했다. 제가 가졌다기보다, 시민과 함께 협치하며 서울을 하나의 오픈 플랫폼으로 만든 집단지성이 중요하다. 대한민국 정부도 그렇게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대선의 시대정신은.

“불평등의 해소다.”

-주요 정책을 꼽는다면.

“99대1의 사회를 보다 평등한 사회로 바꾸는 것이다. 국민이 배를 불리고 일정한 휴식을 취할 수 있어야 경제성장의 동력이 생긴다. 사람이 이렇게 헐벗고 벼랑 끝의 삶을 살고, 비정규직 비율과 청년 실업률이 최악인 상황에서 경제가 살아날 수 없다. 재벌·검찰개혁과 제왕적 대통령제의 권력 제한, 국민 기본소득제 등이 필요하다.”

-한국형 기본소득제의 재원은 어떻게 마련할 생각인가.

“국민기본소득제 도입하려니 초창기에 육아수당부터 어르신 기초연금까지 20조원에서 35조원의 예산이 추가로 들어가더라. 세출 조정과 법인세 인상으로 56조원 정도를 마련할 수 있다.”

-사드 배치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입장은 뭔가.

“사드로는 수도권 방위가 안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북핵을 해결하기에 사드 배치는 충분치 않다. 외교적인 노력도 경주돼야 한다. 이미 개발한 핵이 날아오는 걸 막는 건 사실 후책이다. 6자회담, 중국과의 관계를 통해 핵개발을 동결시키고 더 나아가 핵을 완전히 제거하는 외교적 노력이 필요하다. 사드만으로는 중국의 반발을 불러 경제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한다. 위안부 합의는 국제법적으로 보더라도 진정한 사과와 피해자에 대한 배상, 재발방지라는 기본적 조건을 갖추지 못했다. 그런 합의는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는다. 다시 합의해야 한다.”

-현 정부가 사드 배치에 속도를 내는데.

“지금 정부는 임시과도정부 아닌가. 대통령 탄핵이 진행 중인 상태에서 최소한의 안전을 위한 기능만 해야 한다. 사드 배치는 우리 안보·외교에서 정말 심대한 문제인데 현 정부가 추진해선 안된다. 국회도 야당이 다수 아닌가. 어떤 방식으로든 중단시켜야 한다. 지금 해결하지 않고 나중에 (대통령) 되서 해결하겠다는 말을 어떻게 믿나.”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경향신문과의 인터뷰를 마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권호욱 선임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경향신문과의 인터뷰를 마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권호욱 선임기자

■“집단지성 믿는다. 국정도 열린 정치로 해야”

-개헌 시기와 방향은.

“첫째, 개헌이 새누리당 정권연장의 대책으로 이용돼선 안된다. 둘째, 개헌은 필요하지만 지금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짧은 시간 안에 이뤄지기가 쉽지 않다. 대통령 후보 공약으로 담자. 2019년이 상해 임시정부 건국 100주년이다. 그때까지 국민적 합의를 모아 개헌을 하자. 국민이 동의하면 차기 대통령 임기를 줄이고, 2020년 국회의원 선거와 함께 대통령 선거를 하면 된다.”

-시민사회와 정당의 바람직한 관계는.

“정당은 헌법상 기구다. 그러나 기존 정치가 국민의 불신을 받으면 개혁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지금이 그런 시기다. 때론 직접민주주의의 요소, 정당을 견제하는 시민정치도 필요하다. 이번 촛불도 시민정치다. 기존 정당이 잘 돌아갔다면 이런 일이 있었겠나. 이런 걸 통해 물갈이를 한 번 해줘야 새로운 정치가 탄생할 수 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