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현진’ 포함 국민의힘 조강특위, ‘윤심 줄세우기’ 현실화?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이 27일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열고 공석인 69개 당원협의회 조직위원장(당협위원장)을 선임하기 위한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구성했다. 배현진·최춘식 의원 등 친윤(석열)계 인사들이 대거 조강특위 위원으로 합류하면서 내년 전당대회와 내후년 총선을 앞두고 당내 줄세우기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조강특위 구성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조강특위 첫 회의는 다음주쯤 열릴 예정이다. 김석기 사무총장(위원장)과 이양수 전략기획부총장·엄태영 조직부총장이 당연직으로 조강특위에 참여한다. 원내에서는 배현진 의원(서울 송파을)과 최춘식 의원(경기 포천·가평)이, 원외에선 함경우 경기 광주갑 당협위원장과 함인경 법무법인 강함 대표변호사가 위원으로 임명됐다. 위원장 포함 총 7명이다.

당내에서는 친윤 색채가 강한 인사들로 조강특위가 구성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배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 대변인을 지냈다. 지난 7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징계 이후 가장 먼저 최고위원직 사퇴를 선언하면서 비대위 출범의 물꼬를 튼 친윤계 의원이다. 최 의원은 비교적 계파색이 짙지 않다는 평가가 있지만, 윤 대통령이 국민의힘에 입당하기 전인 지난해 7월 정진석 비대위원장, 권성동·장제원·이철규 의원 등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들과 함께 입당 촉구 성명에 이름을 올렸다. 윤 대통령이 대선 예비후보일 때부터 선대위에서 활동했다. 당직자 출신인 함 위원장은 윤 대통령이 지난해 입당하기 전부터 윤석열 캠프에 합류해 이 전 대표가 징계하려던 인사다. 윤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 상근보좌역을 맡았다. 함 변호사는 윤석열 대선후보 선대본부 상근부대변인을 지냈다.

비대위는 전당대회 준비와 당 역량 강화를 위해 당협위원장 공모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정진석 위원장은 “전국 253개 당협 중 사고당협이 69곳으로, 27%에 달하는 당협위원장이 비어있다”며 “윤석열 정부의 안정적 국정운영과 집권여당의 확실한 뒷받침을 위해 당협위원장 자리를 비워둔 채로 당협을 운영할 수 없다. 내후년 총선 승리를 위해 빠른 시일 내에 공정한 정비 작업을 통해 조직 정비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당 지도부는 조강특위 위원 인선은 친윤이 아닌 사고당협 중 3분의 2(44곳)에 달하는 수도권 인사들을 중용한 것이라고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친윤 인사로 전혀 채워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며 “수도권 당협 중 사고당협이 많아서 수도권 사정에 밝아서 뽑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024년 총선 공천과도 직결되는 당협위원장 공모가 가시화하면서 윤심(윤 대통령 의중)에 따른 줄세우기가 조기에 시작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당협위원장은 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공천에 유리하다. 비윤계에서는 벌써부터 공천 탈락에 대한 불안과 불만이 나온다. 한 비윤계 의원은 “(조강특위 구성에서) 최소한의 형식적 균형도 맞추지 않은 것”이라며 “총선을 앞두고 대놓고 줄세우기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석 전 대표 시절 내정됐던 사고당협 16곳의 당협위원장 공모도 다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는 공석을 채우는 데서 그치지 않고, 당무감사를 통해 기존 당협위원장을 교체할 의지도 밝혔다. 김석기 사무총장은 “정기 당무감사를 당헌당규상 연 1회 하도록 돼 있는데, 2020년 이후 한 번도 실시한 적이 없다”며 “당무감사가 필요한 시기가 됐다”고 밝혔다. 한 친윤계 의원은 “당내 곳곳에 유승민계가 있다”면서 “일이라는 게 하다보면 커지는 법”이라며 비윤계 당협위원장 대거 교체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임시 지도부인 비대위 체제에서 당무감사가 이뤄질 경우 반발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비윤계뿐 아니라 친윤계에서도 “정진석 위원장이 너무 욕심을 부린다”는 불만이 나온다. 당무감사까지 실시되면 전당대회는 빨라야 내년 4월 이후에나 개최가 가능하다. 정 위원장 대표 출마설부터, 친윤계 중 뚜렷한 차기 당권주자가 없는 상황에서 권영세·원희룡·한동훈 장관 등 당밖 인사들의 활동 반경을 넓혀주려는 의도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정진석 비대위가 당무감사는 실시하되 대규모 당협위원장 교체 없이 당무감사 결과를 새 지도부에 넘기는 선에서 타협점을 찾을 가능성도 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