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YTN·TBS도 정파 방송”…민주당 “군사정권 회귀”

정대연·조문희·문광호 기자

윤 대통령 강경 대응 기조 따라 정부·여당 비판 언론에 공세 높여

민주당 “비뚤어진 언론관”…여당 안에서도 ‘대결적 태도’ 비판

문답 후 집무실로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가진 뒤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강윤중 기자

문답 후 집무실로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가진 뒤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강윤중 기자

국민의힘이 정부·여당 비판 언론에 대한 비판 수위를 연일 높이고 있다. 대기업에 MBC 광고 중단을 촉구한 데 이어 18일 YTN·TBS로 전선을 확대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언론 상대 강경 대응 기조에 여당이 호응하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은 비뚤어진 언론관을 언론에 강요하지 말라”고 비판했고, 국민의힘 안에서도 대통령실과 여당이 언론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지적이 나온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전날 당 비상대책위원인 김상훈 의원이 삼성 등 기업들에 MBC 광고 중단을 요구한 데 대해 “여론 선동을 하고 있는 MBC에 사회적 경종을 울려야 한다”며 “공정방송이기를 포기한 방송사, 국익까지 해치는 방송사에 대해 (광고를) 주고, 안 주고는 기업의 자유겠지만 한번 언급은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MBC는 완전히 민노총(민주노총)에 의해 운영되는 노영방송이고, 민주당을 위한 방송”이라며 “(윤) 대통령과 배우자에 대해서 너무나 (비판적인) 방송을 하기 때문에 공영방송이라 하기는 참 부끄럽다. 사회적 흉기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선 YTN·TBS에 대해 “민주당을 응원한 정파방송” “민노총 언론노조가 장악한 노영방송”이라며 불만을 나타냈다. 박 의원은 정부가 추진 중인 한전KDN·한국마사회 보유분 YTN 지분 매각에 대한 언론노조의 반대를 두고 “밥그릇 지키기를 위한 행위에 불과하다”고 깎아내렸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여당 간사인 임이자 의원은 고용노동부에 “MBC가 파업 불참자 88명에 대해 2017년 말부터 자행한 인권유린과 부당노동행위는 도저히 공영방송에서 일어날 수 없는 수준의 불법행위들이었다”며 “왜 편파적인 방송이 끊이지 않는지 구조적인 문제를 여실히 밝혀달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TF(태스크포스)’는 이날 국회에서 ‘노영방송 MBC, 무엇이 문제인가’란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

민주당은 “박정희 군사독재정권 시절로 돌아간 느낌”이라고 비판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MBC 전용기 탑승 배제를 “동맹관계를 가짜뉴스로 이간질하려는 악의적 행태에 대한 부득이한 조치”라고 한 데 대해 “언론이 대통령의 잘못을 보고도 모른 채 눈감아야 하는 것이 윤 대통령이 만들려는 자유민주주의인가”라고 밝혔다. 안 대변인은 “언론은 대통령 발언을 받아쓰고 국정 홍보를 지원하는 기관이 아니다”라며 “비뚤어진 언론관을 언론에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당 언론자유특별위원장인 고민정 의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언론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경영진 사퇴를 압박하고 전용기 탑승을 배제하고 국세청을 동원한 세무조사 압박까지 한 데 이어 이제는 기업의 광고까지 중단하라고 공공연하게 요구하고 있다”며 국민의힘의 사과와 김상훈 의원의 비대위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여당 안에서도 언론과 대치 전선을 계속 확대하는 데 대한 비판과 우려가 나온다. 허은아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에 출연해 “MBC가 약간 편파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것은 맞지만, 그 부분(광고 중단)은 언급이 조금 과도했다”고 지적했다. 한 초선 의원은 “윤 대통령과 당 모두 언론을 전부 적으로 돌려서 어쩌려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