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이상민 해임안 발의에 거센 반발 “국조 할 이유 없어…위원 탈퇴도 고려”

조미덥·유설희 기자

“야당, 국정조사 합의 파기”

<b>“약속 어겼다”</b> 국민의힘 ‘국회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조특위’ 이만희 간사(오른쪽)와 특위 소속 의원들이 28일 국회에서 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 요구를 철회하지 않으면 국조위원 사퇴도 고려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약속 어겼다” 국민의힘 ‘국회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조특위’ 이만희 간사(오른쪽)와 특위 소속 의원들이 28일 국회에서 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 요구를 철회하지 않으면 국조위원 사퇴도 고려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28일 더불어민주당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 발의 결정에 대해 이태원 핼러윈 참사 국정조사 보이콧을 시사했다.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들은 국정조사에 대한 민주당 의도가 불순했다고 주장하며 국정조사 반대 목소리를 키우는 분위기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예산 통과 이후 국정조사를 해서 책임을 묻기로 한 것은 조사 결과로 책임 소재가 나올 때까진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발의하지 않겠다는 것이 전제된 것”이라며 “국정조사를 의도를 갖고 정략적으로 하려는 의도로 볼 수밖에 없고, 합의를 파기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국회에 제출한다고 밝힌 이후의 발언이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책임 대상, 방법, 날짜까지 민주당이 모두 결정하고, 일방 통보하고, 단독 처리할 거면 국정조사는 왜 하자는 것이냐”고 밝혔다. 양 대변인은 “민주당의 결정은 결국 참사를 빌미로 국정조사 간판을 내걸고 정치공방만 계속할 것이 분명하며, 이는 국민적 분노와 심판을 면할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다만 양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국정조사(합의)를 파기하겠다고 결정한 것은 아니다”라며 여지를 남겼다.

국민의힘의 반발 분위기는 민주당의 해임건의안 제출 결정 이전부터 감지됐다. 주 원내대표는 앞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민주당이 예산안 처리 후에 국정조사를 하고, 국정조사 결과에 따라 책임을 묻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운다는 합의 정신을 존중하길 요청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소속 국조특위 위원들도 성명을 내고 “민주당은 합의문 잉크도 마르기 전에 상임위에서 예산안을 단독 처리하고 행안부 장관 파면을 요구한다”며 내년도 예산안의 정상 처리, 이 장관 파면 요구 철회와 함께 “이태원 참사를 윤석열 정부 퇴진 불쏘시개로 삼으려는 정략적 기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런 조치가 수반되지 않는 정략적 국정조사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 국조위원 사퇴도 고려할 것”이라고 했다.

윤핵관을 중심으로 한 당내 강경파들은 민주당의 이 장관 파면 요구에 ‘이럴 줄 알았다’는 반응을 보이며 국정조사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기현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민주당은 진상규명을 한답시고 면책특권을 악용해 온갖 가짜뉴스를 만들려 할 것”이라며 “이런 식이면 국정조사를 시작할 필요도 이유도 없다”고 말했다.

권성동 의원은 SNS에 “지금은 이 장관 파면을 요구하지만 다음엔 한덕수 총리, 결국은 윤석열 대통령 퇴진까지 몰아갈 것”이라며 “거리에서 재난의 정쟁화가 실패하자, 장소를 여의도로 옮긴 것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기로 하면서 국민의힘 내 국정조사 보이콧 주장이 힘을 얻고 특위 위원 사퇴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있다. 그럴 경우 여야 합의를 이끌었던 주 원내대표의 당내 입지가 좁아지고, 여야 관계가 경색될 것으로 전망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