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앞 이재명 “정권 폭정 멈추자”

이유진·신주영 기자

‘한강벨트’ 찾은 민주당

<b>선거운동 첫날…“우리 후보 뽑아 주세요”</b>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더불어민주당 선거운동원들이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 광장에서 ‘기호 1번’을 외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선거운동 첫날…“우리 후보 뽑아 주세요”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더불어민주당 선거운동원들이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 광장에서 ‘기호 1번’을 외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 윤 정부 ‘심장부’서 호소
중·성동갑서 임종석과 포옹
전현희 후보 지원 사격 나서
인천 유세장 흉기 소지자 검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겸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4·10 국회의원 선거의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8일 “윤석열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단 2년 만에 퇴행시킨 장본인”이라며 “정권의 폭정을 주권자의 이름으로 멈추자”고 호소했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심장부’로 여겨지는 서울 용산을 출정식 장소로 택하며 정권 심판을 역설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용산역 광장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에서 “민생은 파탄 나고 경제는 ‘폭망’했고, ‘입틀막’과 ‘칼틀막’을 일삼은 정권의 폭력 때문에 세계에 자랑하던 모범적 민주국가의 위상도 추락했다”며 “전쟁 불사만 외치는 어리석음 탓에 한반도 평화 역시 위기를 맞았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 심판은 대한민국 정상화와 민생 재건의 출발점”이라며 “민주당은 국민의 압도적 심판 의지를 실천하는 유용한 도구가 되겠다. 정권의 폭정을 주권자의 이름으로 멈추고 모든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이 나라의 밝은 미래를 위해 모든 것을 던지겠다”고 외쳤다.

용산은 ‘한강벨트’의 최대 격전지이자 대통령실이 위치한 곳이다. 2022년 10월29일 이태원 핼러윈 참사가 발생한 곳이기도 하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용산 바닥에서 수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었는데 누구도 책임지지 않았고, 진실도 밝혀지지 않았다”며 “해병대 장병 희생의 진실을 은폐하고 관련자를 호주 대사로 임명해 내보내는 이런 정권은 듣지도 보지도 못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를 지지했던 국민께도 호소드린다. 이제는 회초리를 드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출정식에 앞서 이날 오전 7시 자신의 출마지인 인천 계양을에서 약 1시간 동안 시민들을 만났다. 출정식 이후엔 서울 중·성동갑을 시작으로 동작을, 동작갑을 차례로 돌며 지원 유세를 폈다. 이 대표는 마지막 일정으로 인천 계양을을 다시 찾아 퇴근길 인사를 했다.

중·성동갑 전현희 후보 지지 유세에는 친문재인계인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도 함께했다. 임 전 실장은 이 지역 출마를 선언했으나 공천 배제됐다. 임 전 실장은 이 대표가 유세 현장에 도착하자 포옹과 악수를 했다. 임 전 실장은 취재진과 만나 “윤석열 정권이 삼권분립을 무너뜨리고 국민의 목소리를 거부하며 감히 거부권을 꺼낼 수 없을 정도로 심판해야 한다”고 했다.

이날 오후 5시쯤 이 대표가 참석한 민주당 인천시당 총선 출정식 현장에서 흉기 2점을 소지한 20대 남성 A씨가 검거되는 소동도 있었다. A씨는 경찰 연행 당시 “칼을 갈러 심부름을 가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거주지는 서울로 파악됐다.

김부겸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부산·경남(PK) 지역 요충지인 ‘낙동강벨트’를 돌았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