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신속한 피난 환영…국민들이 보듬어주기를”

이혜리 기자
‘KOREA’ 종이 흔들며 한국행 아프간인 찾는 병사 한국 정부를 도운 아프가니스탄인 국내 이송작전이 시작됐다. 카불 공항 인근에서 한국의 우방국 병사가 외교관과 함께 한국행 아프가니스탄인을 찾고 있다. 외교부 제공

‘KOREA’ 종이 흔들며 한국행 아프간인 찾는 병사 한국 정부를 도운 아프가니스탄인 국내 이송작전이 시작됐다. 카불 공항 인근에서 한국의 우방국 병사가 외교관과 함께 한국행 아프가니스탄인을 찾고 있다. 외교부 제공

정부가 아프가니스탄에서 한국 정부와 함께 일한 현지 조력자들을 국내로 이송하는 것에 대해 시민단체들은 환영 입장을 밝혔다.

한국 난민옹호단체들의 연대체인 난민인권네트워크는 25일 성명을 내고 “난민의 안전과 평화로운 삶을 위해 연대하는 한국의 모든 시민들과 함께 이들의 피난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신속하게 난민들의 피난을 직접 조력하며 이들의 삶을 책임진 한국 정부의 발빠르고 주체적인 대응을 환영한다”고 했다. 성명에는 공익법센터 어필,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참여연대, 사단법인 두루 등이 참여했다.

앞서 외교부는 “아프간에서 정부 활동을 지원해온 현지인 직원 및 가족을 한국으로 데려오기 위해 군 수송기 3대를 아프간과 인근국에 보내 작전을 수행 중”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분들은 수년간 대사관, 한국 병원, 직업훈련원 등에서 한국 정부를 도와 근무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난민인권네트워크는 “이번 현지인 조력자들에 대한 피난은 2001년부터 지속된 미국 주도의 아프가니스탄 전쟁의 파병국으로서의 한국의 책임, 그리고 한국에 조력했다는 이유로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한국 정부로서는 당연히 해야 할 조치”라고 했다.

이들은 이어 “현지 상황이 계속 악화되는 가운데 한국 정부나 민간 비정부기구(NGO)의 개발협력 사업과 관련해 일했던 사람들 중 추가로 피난 조력이 필요한 인원이 있는지도 파악이 필요하고, 또 다른 작전도 준비해야 한다”면서 “아직도 아프가니스탄과 인근 국가에는 생명의 위협을 피하기 위한 난민들이 있으며 이 중 인권옹호자, 여성과 아동, 언론인, 성소수자, 장애인 등은 더욱 취약한 상황에 놓여 있다”고 했다.

한국에서 난민들이 차별 없이 살아갈 수 있도록 입법적·정책적 노력도 주문했다.

난민인권네트워크는 “한국 시민들 역시 낯섦을 내려놓고, 혼란과 고통 속에서 자국을 떠나 한국을 찾은 난민 가족의 미래를 축복하며 그들의 좋은 친구와 이웃이 되어 주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와 함께 “난민의 이웃과 친구로 살아갈 수 있도록 모든 과정을 끝까지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