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의 힘에 밀린 야권의 심판론

안홍욱 기자

19대 총선 결과로 현 여권은 정국주도권을 유지하게 됐다. 새누리당은 전체 300석 중 152석을 얻어 제1당을 확정지었다. 18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153석과 친박연대 14석 등 167석에 비하면 15석이 줄어들었지만 보수가 민주통합당·통합진보당을 합친 숫자보다 우위인 상황이 계속된다.

‘선거의 여왕’으로 불렸던 새누리당 박근혜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의 힘은 다시 확인됐다. 지난해 12월 난파 직전에 처한 한나라당을 이끌며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고 당명을 바꾸는 등 쇄신 작업을 단행했다. ‘박근혜 선거’로 치른 총선에서 새누리당을 제1당의 지위에 올려놨다.

민주통합당은 127석을 얻는 데 그쳐 패배했다. 이명박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이었던 2010년 6·2 지방선거는 야권의 승리였지만 이번 총선에선 기대에 못미치는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연이어 도지사를 배출한 강원도에서조차 단 한 석도 얻지 못했다.

이명박 정부의 국정운영 심판론이 컸지만 ‘비민주당’ 정서가 상당했다는 평가가 가능하다. 결과적으로 정권심판론은 새누리당의 ‘미래론’에 밀린 꼴이다.

민주당과 통합진보당이 선거 사상 처음으로 포괄적·전국적 연대를 이뤄 총선에 나섰지만 그 힘은 제한적이었다. 야권연대는 총선 최대 승부처인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에서 새누리당에 6 대 4 (69곳 대 43곳) 비율로 승리했지만 다른 지역에선 하나로 뭉친 시너지 효과가 퍼져나가지 못했다. 특히 선거운동 중반전에 터져나온 민주당 김용민 후보(서울 노원갑)의 여성 비하, 노인 폄훼 등 ‘막말 파문’이 보수층 결집을 자극하며 선거 판세에 적잖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과 야권연대의 맞대결 양상이었고, ‘중간 지대’는 거의 없었다. 대전·충남을 기반으로 하는 자유선진당이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더해 5석에 머물러 몰락 지경에 이르렀고, 18대에서 25곳에 달했던 무소속도 이번엔 3곳밖에 없었다.

새누리당은 총선 승리로 박근혜 위원장을 중심으로 대권 가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도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임기 마지막해에 국정 마무리에 들게 됐다. 하지만 박 위원장이 대선을 의식해 이 대통령과 의식적인 차별화를 시도할 개연성도 있다.

민주당은 선거 패배에 따른 회오리가 거세게 불게 됐다. “질 수 없는 선거”라 했던 총선에서 새누리당에 25석 뒤진 제2당에 머물렀기 때문이다. 한명숙 대표는 당장 책임론에 직면하는 게 불가피하다. 8개월 앞으로 다가온 대선을 앞두고 진영을 재정비하기 위해 한바탕 홍역을 치를 것으로 예상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