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국빈방문 뒷이야기…문 대통령에게 명함 전해달라 한 이용수 할머니

김지환 기자

25년 만의 미국 대통령 국빈 방문이 다양한 에피소드를 남기고 8일 마무리됐다.

전날 저녁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국빈 만찬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이들 중 하나는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였다. 영화 ‘아이 캔 스피크’의 모델이기도 한 이 할머니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포옹을 하는 모습은 한·일 언론의 큰 주목을 받았다.

5번 테이블에 나눔의집 간호사 원종선씨와 함께 앉은 이 할머니는 한 청와대 관계자에게 자신의 사진이 담긴 명함 4장을 건넸다. 이 할머니는 “2장은 문재인 대통령 내외, 나머지 2장은 트럼프 대통령 내외에게 전해달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200살까지 살았으면 좋겠다”며 만찬 초청에 대해 감사의 뜻을 밝혔다고 한다.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7일 저녁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빈 만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포옹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7일 저녁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빈 만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포옹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만찬 중 진행된 문화공연 중 트럼프 대통령의 눈길을 가장 사로잡은 것은 사물놀이 공연이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사물놀이 공연이 진행될 때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한 모든 수행원들이 몸을 좌우로 흔들며 리듬을 탔다”며 “사물놀이가 끝나자마자 제일 먼저 박수를 친 것도 트럼프 대통령”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청와대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한국 전통 어가행렬이 재현되는 듯한 모습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한다.

트럼프 대통령이 만찬에서 건배 제의를 하며 들었던 ‘검은색 음료’의 정체가 콜라였다는 점도 눈길을 끌었다. 술을 안 마시는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전통주 대신 콜라로 잔을 채웠던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기호를 고려해 다이어트 콜라를 준비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과 관련해 “한국의 통상 실무자들이 훨씬 뛰어난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정협상의 속도가 자신의 생각보다 빠르지 않은 것에 대해 우회적으로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국빈 방문 기간 중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와 국회연설을 ‘위험 요소’로 보고 촉각을 곤두세웠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단독 정상회담에서 “내일 국회 연설 잘 하겠다”며 문 대통령에게 걱정하지 말라는 취지의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의전, 행사 등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가 방한 기간 중 표정이 밝았던 점도 청와대가 이번 트럼프 대통령 방한 준비가 나쁘지 않았다고 판단한 근거가 됐다.

김정숙 여사와 멜라니아 여사 간 환담은 1시간5분에 걸쳐 이뤄졌다. 평소 멜라니아 여사는 낯선 이들과는 많은 말을 하지 않고 주로 듣기 때문에 환담이 길지 않다고 한다. 하지만 김 여사와는 한옥의 미학, 음식, 영부인 역할의 어려움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이에 멜라니아 여사의 보좌진들은 한국 측에 “놀랍다. 두 분은 대단한 화합(Great Chemistry)을 보여줬다. 사실 긴장했는데 굉장히 안도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