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kyo 2020

패기 찬 막내·침착한 둘째…불혹의 맏형이 ‘끝내줬다’

도쿄 | 김은진 기자

양궁 남자 단체전 대만 꺾고 금
10대·20대·40대 나이 넘은 호흡
김제덕은 혼성단체 이어 2관왕

<b>양궁 금·은·동 선수들 모여 ‘셀카’</b> 한국 양궁 남자 대표팀 선수들이 26일 일본 도쿄 유메노시마공원 양궁장에서 열린 2020 도쿄 올림픽 단체전에서 우승한 뒤 시상대에 올라 은메달, 동메달을 딴 대만 대표팀, 일본 대표팀 선수들과 함께 휴대폰으로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양궁 금·은·동 선수들 모여 ‘셀카’ 한국 양궁 남자 대표팀 선수들이 26일 일본 도쿄 유메노시마공원 양궁장에서 열린 2020 도쿄 올림픽 단체전에서 우승한 뒤 시상대에 올라 은메달, 동메달을 딴 대만 대표팀, 일본 대표팀 선수들과 함께 휴대폰으로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끝났다.”

9점만 쏴도 금메달. 마지막 주자 오진혁(40)은 46-55에서 마지막 화살을 쏘자마자 조용히 내뱉었다. 2012년 런던 올림픽 개인전 금메달리스트, 한국 양궁의 베테랑은 감각적으로 화살이 손을 떠나자마자 10점을 직감했다.

늘 신중하게, 오랫동안 겨냥하고 활을 쏘는 오진혁은 마지막 시위를 최대한 느린 호흡으로 당겼다. 첫 번째 주자 김우진(29)은 옆에서 “7, 6, 5” 하고 숫자를 셌다. 남은 시간을 카운트해주는 동생의 보조에 오진혁이 4초를 남겨놓고 쏜 화살은 정확하게 과녁의 가운데, 노란 원 안으로 들어갔다. ‘막내’ 김제덕(17)의 사자후가 어김없이 터졌다.

한국 양궁이 남자단체전도 제패했다. 오진혁, 김우진, 김제덕이 2020 도쿄 올림픽에서 한국 양궁에 세 번째 금메달을 안겼다.

남자 양궁 대표팀은 26일 일본 도쿄 유메노시마공원 양궁장에서 열린 2020 도쿄 올림픽 남자단체전 결승에서 대만을 세트포인트 6-0으로 제압했다.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 이어 2회 연속이자 통산 6번째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혼성단체전에서 안산과 함께 한국에 첫 금메달을 안긴 김제덕은 2관왕에 올랐고, 2016년 리우에서 구본찬·이승윤과 함께 단체전 금메달을 따냈던 김우진은 올림픽 2회 연속 금메달을 땄다. 2012 런던 올림픽 이후 9년 만에 다시 올림픽 무대에 선 오진혁은 역대 올림픽 양궁 최고령 금메달리스트로 이름을 올렸다.

지난 24일 혼성단체전에서 막내들이 금메달을 따내고, 25일 여자단체전에서 올림픽 9연패 위업을 달성한 데 이어 이날 남자단체전까지 2연패를 달성하면서 한국 양궁은 전 종목 석권을 향해 한 발짝 더 다가섰다.

이날 한국은 이미 4강전에서 실질적인 결승전을 치르고 올라갔다. 한·일전이 열렸고 연장 슛오프 접전을 벌였다.

1·3세트를 쉽게 따냈지만 2·4세트를 내주면서 세트포인트 4-4가 되자 연장전이 시작됐다. 양 팀이 번갈아 한 발씩 쏘는 슛오프, 3명이 다 쏜 뒤에도 동점일 경우에는 과녁 중앙에 가장 가깝게 화살을 꽂은 팀이 승리한다.

슛오프에서도 한국은 9-10-9점을, 일본은 10-9-9점을 쏴 동점이 됐다. 결국 거리를 쟀다. 10점을 쏜 한국의 두 번째 주자 김제덕의 화살과 일본의 첫 번째 주자 가와타 유키의 화살의 과녁 정중앙으로부터 거리를 비교한 결과 한국이 승리했다. 슛오프 시 거리 측정 결과는 공식 기록되지 않지만 이날 중계방송에서 측정한 결과는 김제덕의 화살이 일본 주자의 화살보다 과녁 중앙에 약 2.4㎝ 더 가까웠다.

막내의 이 극적인 화살로 결승에 진출한 한국은 결승전에서 제대로 기세를 올렸다. 첫 주자 김우진과 맏형 오진혁은 막내를 사이에 두고 앞뒤에서 확실하게 밸런스를 맞췄다. 첫 세트부터 10점이 쏟아졌다. 김제덕의 첫 발만 9점, 나머지 5발은 모두 10점이었다. 59-55로 가볍게 첫 세트를 딴 한국은 2세트에서는 3명이 두 발씩 전부 10점에 쐈다.

3세트에서도 4연속 9점 뒤 마지막 김제덕과 오진혁이 10점을 쏘면서 56-55를 만들어 완벽하게 승리했다. 한국의 세 궁사는 결승전에서 쏜 18개의 화살 중 13개를 10점짜리 원 안으로 집어넣었다. 나머지 5개는 9점, 8점 이하로 꽂힌 화살은 한 개도 없었다.

이로써 한국 선수단은 대회 사흘째인 26일까지 금메달 3개, 동메달 4개를 획득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