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브레이크’는 뭐지?···‘테알못’의 테니스 배우기

윤은용 기자
한국의 정현이 지난 22일(한국시간) 조코비치와의 호주오픈테니스 16강전에서 승리한 후 포효하고 있다. 게티이미지코리아

한국의 정현이 지난 22일(한국시간) 조코비치와의 호주오픈테니스 16강전에서 승리한 후 포효하고 있다. 게티이미지코리아

한국테니스의 역사를 새로 쓴 정현(58위)이 내친김에 4강 신화에 도전한다.

정현은 24일 오전 11시부터 미국의 테니스 샌드그렌(97위)과 호주오픈 테니스 8강전을 치른다. 정현이 승리할 때 마다 국민들이 열광하고 있지만 다소 헷갈리는 테니스 룰 때문에 어느 장면에서 환호성을 질러야 할지 모를 때가 많다.

정현과 샌드그렌의 8강전에 앞서 테니스의 세트와 게임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타이브레이크는 언제 돌입하고 몇 점을 얻어야 승부가 나는지 알아본다.


■ 점수는 어떻게?

테니스의 한 세트는 6게임을 이겨야 승리한다. 또 게임마다 총 4점을 먼저 얻는 선수가 한 게임을 가져간다.

테니스는 다른 스포츠와 달리 스코어를 매기는 방식이 독특하다. 한번 이기면 15(피프틴), 두번 이기면 30(서티), 세번 이기면 40(포티)다. 40을 먼저 얻고 다음에 이기면 그 게임을 차지한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0(제로). 보통 점수를 못 따면 제로라고 불러야 하지만 테니스는 ‘러브’라고 한다. 0점을 ‘러브’라고 부르는 이유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라는 설부터 달걀을 뜻하는 프랑스어에서 유래했다는 설까지 있다.

두 선수 모두 40이 되면 듀스에 돌입한다. 한 선수가 연속으로 두번 스코어를 따내야 그 게임이 끝난다.

이렇게 6게임을 이기면 한 세트를 차지한다.


정현과 조코비치 대결 스코어보드. 3세트 게임스코어가 6-6으로 표시되며 타이브레이크에 돌입했다. TV화면 캡처

정현과 조코비치 대결 스코어보드. 3세트 게임스코어가 6-6으로 표시되며 타이브레이크에 돌입했다. TV화면 캡처

■타이브레이크는 뭐지?

무조건 6게임을 따냈다고 세트를 차지하는 것은 아니다. 게임 스코어 5-5가 되면 게임듀스에 들어간다. 상대보다 2게임 이상의 차이로 이겨야 한다는 국제테니스연맹 경기 규칙에 따라 7-5가 돼야 승리할 수 있다.

그렇다면 6-6이 되면 어떻게 될까.

과거 테니스 경기에선 무조건 ‘2게임 이상의 차이’를 적용해 무한정 경기를 벌였다. 하지만 1970년 US오픈 테니스대회부터 ‘타이브레이크’가 도입됐다. 타이브레이크는 일종의 서든데스다. 게임 스코어 6-6이 되면 2게임을 더 얻는 방식을 버리고 타이브레이크로 넘어간다.

타이브레이크에서 스코어를 부르는 방식은 기존 게임과 달리 1점 단위로 한다. 7점을 먼저 낸 선수가 승리하지만 6-6이 됐을땐 이 역시 듀스에 돌입합니다. 2점이상 벌려야 그 세트를 따낼 수 있다.

서브는 최초 선수가 1번, 그 이후 2번씩 넣는다.


■코트 교체는 언제?

첫 게임이 끝나면 서로 코트를 바꾸고 그 이후는 두 게임을 한 후 교체한다. 즉 두 사람의 게임 스코어의 합이 홀수일 때(1-0, 1-2, 3-2, 4-1, 5-0 등) 코트를 바꾼다. 타이브레이크일 땐 두 선수 스코어의 합이 6, 12, 18점 등 6점마다 바꾼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