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증권발 주가 폭락 직전 매도’ 김익래 사퇴

권정혁·박채영 기자

다우데이타 605억 블록딜 처분

“법적 문제 없었다” 재차 강조

주식 매각 대금 사회환원 밝혀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4일 서울 여의도 키움증권 본사에서 최근 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와 관련해 회장직 사퇴 기자회견을 마치고 허리를 숙여 사과하고 있다. 문재원 기자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4일 서울 여의도 키움증권 본사에서 최근 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와 관련해 회장직 사퇴 기자회견을 마치고 허리를 숙여 사과하고 있다. 문재원 기자

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 직전에 다우데이타 주식 605억원어치를 매도해 논란이 된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매각 대금을 사회에 환원하고 회장직에서도 사퇴했다. 다만 김 회장은 자신의 다우데이타 주식 매각 과정에서 법적 문제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4일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어 다우키움그룹 회장직 및 키움증권 이사회 의장직에서 사퇴하고 다우데이타 주식 매각 대금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먼저 높은 도덕적 책임이 요구되는 기업인으로서, 한 그룹의 회장으로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면서 “향후 금융당국과 수사기관의 조사에 숨김과 보탬 없이 적극적이고 성실한 자세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자신의 다우데이타 주식 매각에 대해서는 “합법적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저의 주식 매각에 대해 제기된 악의적인 주장에 대하여 객관적인 자료로 소명하고자 했으나, 논란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며 “매도 과정에 법적인 문제가 없었다 하더라도 이번 사태로 모든 분들께 상실감을 드린 것에 대하여 책임을 통감하고 사퇴를 결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김 회장은 다우데이타를 포함한 8개 종목의 하한가 사태가 일어나기 2거래일 전인 지난달 20일 다우데이타 주식 605억원어치를 블록딜(시간 외 대량 매매)로 매각한 바 있다. 주가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라덕연 H투자자문사 대표는 김 회장의 블록딜이 하한가 사태의 배후라고 주장했다.

라 대표는 최근 기자와의 통화에서 “김 회장이 블록딜로 매각한 다우데이타 주식 600억원어치를 제3자가 가져갔는데, 이들이 낮은 가격에 주식을 팔면서 주가가 떨어졌다”면서 “김 회장과 제3자 사이에는 실제로는 돈이 오가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블록딜 거래명세서를 공개하며 라 대표의 주장을 반박했다.

김 회장이 공개한 잔고 및 거래 명세서에는 지난달 24일 다우데이타 주식 140만주에 대한 매매 대금 605억원을 자신의 키움증권 계좌로 입금받은 내역이 표시돼 있었다.

김 회장 측은 “(블록딜) 매도 일자는 외국계 증권사의 일정에 따라 수동적으로 결정됐다”며 “우리는 매수자를 알지도 못하고 알 수도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라 대표는 이날 “송금한 사람이 누구인지 계좌주가 중요하다”면서 “눈 가리고 아웅 하기”라고 재반박했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단(단장 단성한)은 지난달 28일부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과 합동수사팀을 꾸려 주가조작 사태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Today`s HOT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