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2주 앞두고 학생 확진자 최대치…학원·스터디카페 방역 집중 점검

이호준 기자

교육부, 17일까지 특별방역

“가족들은 대면 활동 자제를”

가장 중요하고 예민한 시기…수험생들 잘 보호되고 있나요?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14일 앞둔 4일 서울 양천구 목동 이투스앤써 학원에서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 등 관계자들이 방역 점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가장 중요하고 예민한 시기…수험생들 잘 보호되고 있나요?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14일 앞둔 4일 서울 양천구 목동 이투스앤써 학원에서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 등 관계자들이 방역 점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는 18일 실시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코로나19 학생 확진자 수가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교육당국의 수능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수능 전 대규모 확산을 막기 위해 입시학원과 스터디카페 등 학생 밀집시설에 대한 점검에 돌입하는 한편, 수험생 가정에는 가급적 대면 활동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교육부는 4일부터 수능 전날인 17일까지 2주간 수능 특별방역기간을 운영하고, 12일까지 대학별 전형 방역 현장점검을 실시한다고 이날 밝혔다. 우선,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수험생 밀집이 예상되는 전국 320개 입시학원을 대상으로 방역 점검을 실시한다. 또 관계 부처 및 시·군·구와 협력해 방역 상황도 집중 점검한다.

수능 이후 본격화되는 대학별 전형과 관련해서는 대학 현장 방역을 점검하고 대학의 자체 방역계획과 사전 준비 등을 확인한다. 이어 평가 당일에는 대학가 주변 방역관리 등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3일까지 1주일간 전국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유치원과 초·중·고교 학생은 총 2447명으로 집계됐다.

하루 평균 349.6명꼴로 지난해 국내 코로나19 발생 이후 주간 일평균 학생 수로는 최다 기록이다. 이전 주간 최다 기록인 지난 9월 다섯째 주(일평균 273.9명)보다 무려 하루 평균 75.7명 많다.

교육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인 ‘코로나 수능’을 앞두고 감염 확산에 따른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방역 대책을 시행해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7월에는 수험생을 대상으로 백신접종을 조기 실시한 데 이어, 자가격리자와 확진자 등 수험생 유형별로 시험장을 분리해 확보했다. 이를 위해 지난달 27일 기준으로 전국에 일반시험장 1251곳, 별도시험장 112곳(620개 시험실), 병원·생활치료센터 30곳 244개 병상을 마련했다. 재택 치료를 받는 수험생의 경우에도 공정한 시험 환경을 위해 수능일 전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로 배정될 수 있도록 한다. 자가격리자의 시험장 이동은 자차 이용이 원칙이지만 필요한 경우 지원받을 수 있다.

수능 전날인 17일에는 보건소에서 수능 지원자에 대한 검사를 신속 실시하고, 검사 시간도 오후 10시까지 연장된다. 의심 증세가 있는 경우 보건소에 방문해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고, 자가격리·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의 경우 교육청이 수능 응시에 관한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시험 일주일 전인 11일부터는 전체 고등학교가 원격수업으로 전환, 시험장별로 필요한 사전 준비를 실시한다.

교육당국은 수험생은 물론 수험생이 있는 가구의 구성원들도 수능일까지 최대한 대외 활동을 자제해줄 것을 당부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