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랑 동료 하실래요

조희원 청년참여연대 사무국장

새해에는 새 다짐과 새 목표를 세워야 한다던가. 운동하기, 독서하기, 친구 만들기. 이제 새로울 것도 없는 다짐을 한 줄씩 써 내려가다, 어차피 매주 월요일이면 새로 쓰고 그주 목요일이면 없어질 다짐들이었던 걸 떠올리고 그만뒀다. 그래도 한 해를 시작하는 새로운 기준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곰곰 생각하다 지난 연말 만난 친구, 친척, 부모님 친구의 질문을 상기한다. “그래서 무슨 일을 한다고?” 활동가의 삶을 산 지 몇 해, 내 대답은 언제나 비슷했다. “그냥…글 쓰고 사람 만나고 뭐.” 얼버무렸다.

조희원 청년참여연대 사무국장

조희원 청년참여연대 사무국장

사실 답하기 좀 부끄러웠다. 활동가라고 하면 으레 떠올리는 것처럼 헌신적이지도, 세상 모든 것에 관점을 가지고 살아가지도 않기 때문이다. 모든 사안에 정치적 의견을 내며 세상의 진보를 바라는 타입도 아니다. “왜 결혼 안 해?” “왜 이렇게 삐딱해?” 같은 질문이 없는 안전한 일상을 꾸리고 싶었다. 그저 내 주변을 좋은 사람으로 채우고 싶었고, 그 ‘좋은 사람’의 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에 활동가가 많았을 뿐이다.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그 질문의 갈림길에서 결국 내가 선택한 것은 삶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손을 잡아주는 ‘사람들’이었다. 변화를 고민하는 동료를 만날 수 있는 곳. 더 좋은 세상을 고민했던 사람들을 선배, 동료로서 볼 수 있는 곳. 나의 신념과 가치를 선택의 기준으로 둘 수 있는 곳. 그곳이 공익 영역이었고, 그런 사람이 활동가였다.

사회에 별 관심 없어 보이는 젊은 여성이 어쩌다 제 발로 정치단체에 들어왔을까. 어쩌다 활동가가 된 내가, 어른들은 신기했나 보다. 상근 활동가가 된 후 첫 2년은 주변 사람들에게 내가 활동가가 된 이유를 설명할 일이 많았다. “일반 사기업에도 다녀봤는데요, 저랑은 잘 안 맞더라고요.” 따위의 말을 하기도 했지만 곧 그만뒀다. 공익단체가 아닌 공간이라고 일상의 투쟁이 없는 것은 아니다. 직장 내 괴롭힘, 권력형 성폭력, 스쿨미투. 전에 없던 단어다. 송곳 같은 사람들의 뾰족한 목소리가 만들어낸, 꼭 필요한 균열이다. 이런 단어가 나올 정도로 모두가 나름의 일상의 정치를 하고 있는데, 직업 활동가로 산다고 누군가의 투쟁을 무시해서는 안 됐다.

청년 세대는 누구보다 예민하게 세상을 감각한다. 지난 세대가 대의를 위해 의도적으로 미뤄왔던 개인의 권리를, 이제는 더는 미룰 수 없다고 말한다. 환경, 여성, 일상 민주주의 등 모두의 권리를 사회적 필요로 만들어내는 것. 수많은 조직에서 청년이 하는 일상의 투쟁이다. 수평적 관계에 기반을 둔 안전한 공동체의 감각은 어느 곳에서나 필요하지만, 혼자 말한다고 공동체가 바뀌지는 않는다. 결국 내가 하는 일은 동료를 찾는 일이다. 지난 시대가 지워온 나의 권리를 하나씩, 하나씩 함께 길어 올려야 한다. 사소할지 모르는 혼자만의 고민이 모두의 주제가 될 때, 그 고민을 해결하려고 모두가 머리를 모을 때. 이때 변화는 시작된다. 그 순간을 위해 나는 활동을 하는 것이다.

새해 다짐을 다시 정해본다. 나는 무엇을 하며 사는지 주변에 즐겁게 소개할 것. 나의 일은 더 많은 사람과 이 시대를 고민하는 일이라고. 불안하지 않기 위해, 더 좋은 선택지를 찾기 위해 친구를 찾는 일이라고. 이 활동에 당신도 함께해주면 좋겠다고.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