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의진 시인
[임의진의 시골편지]파김치

음치라고 부끄럽거나 괴로워할 일이 아니야. 여러 장점이 있는데, 노래방 출입을 즐기지 않으니 일단 돈이 굳어. 그 돈으로 쇠고기 사 먹고 잘 살아. 고성방가를 시도할 일도 없으니 경찰서에 끌려갈 일도 없어. 또 싸움질 장소에서 실렁실렁 콧노래를 부르다가 괜히 얻어터질 일도 없다. 모임 자리에 노래를 한 자락 해보라며 청하질 않을 테니 곤란을 겪을 일도 없고. 또 있는데, 엥, 까먹었다. 아무튼 음치도 있어야 가수도 있는 법. 국회의원 한번 해보겠다며 못 부르는 노래를 눈의 흰자를 내보이면서까지 ‘무조건 무조건이야~’ 부르는 장면은 어이없고 재밌다. 음치도 물론 정계 진출에 하등 지장은 없다만 표는 좀 깎아 먹을 듯.

아재 개그의 시조이자 끝판왕은 역시 최불암 시리즈. 최불암 아저씨가 전국노래자랑 심사위원. 합격은 딩동댕 댕~, 불합격은 땡~ 한 번 치면 되는데, 그보다 더 뼈아픈 땡이 바로 “파~”. 하찮고 어이없다는 투로 입을 벌린 채 “파~” 해야 재미가 배가된다. 따라서 해봅시다. 파~.

파꽃이 예쁘게 핀 봄날이다. 언젠가도 한번 얘기했지만 꽃들 중에 가장 좋아하는 꽃이 뭐냐 물으면 “파~”, 파꽃의 사연을 들려주곤 해. 파꽃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당신도 분명 빠져들고 말 거야. 또 도레미파~ 하면서 음치라도 노래를 부르면 웃음꽃이 피어나지. 행복이 바로 거기 있다. 올해 얼마나 풍년이 들려는지 ‘파파파’ 온 나라가 파 대란. 구라파 말고 아시아파, 파를 사랑하는 나라. 밭에는 파꽃이 피고, 입술마다 ‘도레미파~’가 울리는 나라.

가는 말이 거칠어야 오는 말이 고운 세상이라지. 제 눈에 아랫사람에겐 격노와 입막음이 보통인 분들. 뜬금없이 파~ 웃으며 변하지 않겠지. 그분들 부귀권세가 종치고 파하면 세상이 좀 나아질까. 아는 누이에게 파김치 있냐 했더니 없단다. 파김치가 급~ 먹고 싶네. 친구 왈, 빈손으로 그게 되겠느냔다. 내가 그런 걸 못하니까 이리 살지. 파~ 하고 웃고 만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