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배치

4조 내고도 자리 뺏긴 ‘AIIB 부총재 한국 몫’

조형국 기자

홍기택 후임 자리 국장급 강등…새 부총재 자리 프랑스인 내정

일각서 ‘사드’ 탓 보복 시각도

[사드 배치]4조 내고도 자리 뺏긴 ‘AIIB 부총재 한국 몫’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이 최근 휴직에 들어간 홍기택 투자위험관리 부총재(64·사진)의 후임 자리를 국장급으로 강등했다.

AIIB는 반면 새 부총재 자리를 신설하면서 프랑스인을 내정해 한국 몫의 부총재 자리는 없어지게 됐다. 한국으로선 4조원대의 분담금을 내고 마련한 국제기구 부총재 자리가 사라지게 된 것이다. 한편에선 한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를 도입하기로 한 것에 대한 중국의 보복 조치가 아니냐는 의혹도 나온다.

AIIB는 지난 8일 재무담당 부총재(CFO)직을 신설하고 오는 29일까지 후보자를 모집한다고 채용 공고를 냈다. 반면 현재 홍 부총재가 맡고 있는 투자위험관리 부총재 자리는 국장급으로 떨어졌다. 재무담당 부총재직 채용 공고는 형식적 절차가 될 가능성이 높다. AIIB가 지난달 13일 신임 재무담당 부총재에 아시아개발은행(ADB) 부총재를 역임한 프랑스 출신 티에리 드 롱구에마를 영입한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AIIB는 중국의 진리췬 총재 외에 현재 인도·독일·한국·인도네시아·영국 등 5개국이 각각 부총재를 맡고 있으며 부총재 수 제한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홍 부총재가 맡고 있던 자리는 없앤 것이다.

후임 부총재 자리에 한국인이 선임되도록 노력하겠다던 정부의 계획도 수포가 됐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8일 AIIB의 부총재직과 관련해 “만약 후임 선임 절차가 공식화되면 한국인이 후임이 될 수 있게 협조를 부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직전 산업은행 회장 출신인 홍 부총재는 대우조선해양의 대규모 분식회계에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오며 책임론이 불거지자 AIIB에 휴직계를 냈다. 한국은 AIIB에 37억달러가 넘는 분담금을 내 중국(26.06%), 인도(7.51%), 러시아(5.93%), 독일(4.15%)에 이어 5번째 지분율(3.5%)를 확보한 상태다. 한국인 부총재 선임을 당분간 기대할 수 없게 되면서 거액의 분담금도 빛이 바랬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