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강제동원 재점화 없다” 더 숙이고 간다

유정인·유설희 기자

16일 방일, 기시다와 정상회담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일관계 원로 초청 오찬 간담회를 갖고 있다. 간담회에는 이홍구 前 총리, 김성재 김대중아카데미 원장, 최상용 前 주일대사, 라종일 前 주일대사, 유명환 前 외교부 장관(前 주일대사), 유흥수 前 주일대사, 이대순 한일협력위원회 회장 등 한일관계에 정통한 사회 원로 7인이 참석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일관계 원로 초청 오찬 간담회를 갖고 있다. 간담회에는 이홍구 前 총리, 김성재 김대중아카데미 원장, 최상용 前 주일대사, 라종일 前 주일대사, 유명환 前 외교부 장관(前 주일대사), 유흥수 前 주일대사, 이대순 한일협력위원회 회장 등 한일관계에 정통한 사회 원로 7인이 참석했다. 대통령실 제공

요미우리신문과 인터뷰서 못 박아
“청구권협정·판결 모순 해결이 책무”
일 ‘반격 능력 보유’엔 “이해한다”
‘갈등’ 묻고 ‘관계 개선’ 강조 방점

윤석열 대통령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가 재점화할 가능성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일축했다. 16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본 측 의견을 전폭 수용한 배상안에 양국이 쐐기를 박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내 비판을 두고는 “국내 정치에 이용하려는 정치 세력”을 언급했고, 일본 정부의 ‘반격 능력’ 보유 방침에는 이해한다는 뜻을 전했다. 한·미·일 협력 강화를 최우선 목표로 삼고 한·일 간 갈등 이슈를 묻어두는 윤석열 정부의 한·일관계 접근법이 재확인됐다.

윤 대통령은 15일 공개된 일본 요미우리신문 인터뷰에서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를 두고 “관계된 국민을 설득하고 이해를 구해 구상권 행사로 이어지지 않을 방법을 검토했고, 이번에 결론 내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피해자 3명과 유족 다수가 반대하고 있는 사실을 외면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일본 피고 기업이 강제동원 피해자에게 배상하도록 한 2018년 한국 대법원 판결과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 사이에 ‘모순’이 있다는 인식을 드러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조화롭게 해결하는 것이 정치 지도자의 책무”라고 했다. ‘제3자 변제’ 방식을 ‘조화로운 해결책’으로 바라본 발언이다.

국내 비판 여론은 정치적 의도가 깔린 것으로 파악했다. 윤 대통령은 “한·일관계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려는 정치 세력이 많이 있다”며 “외교 문제를 국내 정치에 멋대로 끌어들이는 것은 국익 차원에서 온당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정부는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이 필요하다고 했으나 이를 구체화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은 AP통신 등 5개 통신사와의 합동 서면 인터뷰에서 “ ‘김대중-오부치 선언’과 같이 일본 측도 책임 있는 자세를 가지고 노력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일본 정부가 적 기지를 공격할 수 있는 ‘반격 능력’ 보유 방침을 확정한 것을 두고는 “북한의 중거리 미사일이 일본 열도를 통과하는 상황”이라며 이해한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일본의 이 같은 움직임은 전수방위(공격받을 때만 최소한의 자위력 행사) 원칙을 허물고 재무장에 나서 한반도와 인도·태평양 지역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킨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일본이) 자국 안보를 위해, 필요한 안보전략으로 이해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신 한·일관계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요미우리 인터뷰에선 “방일 자체가 그동안의 한·일관계에 비춰 하나의 큰 진전이자 성과”라고 했다. 5개 통신사 인터뷰에서도 “양국의 협력 필요성은 북핵·미사일 위협이 고조되고 세계 공급망이 교란되고 있는 복합위기 시대에 더욱 두드러진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한·일관계 원로들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하며 “인기가 떨어지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반대가 있더라도 나라의 장래를 위해 강력히 밀고나가겠다”고 했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