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외교·안보 주축에 ‘MB 사람들’…‘문재인 정부’ 이도훈도 포함

박은경 기자

학계선 박철희·신범철 포진

박진, 윤 정부 첫 미 특사 거론

김천식, 임호영, 박진, 이도훈

김천식, 임호영, 박진, 이도훈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외교·안보 조력자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이른바 ‘이명박(MB) 라인’이 큰 축을 이루고 있다. 이명박 정부 때 외교·대북 정책 실무를 담당했던 인물들이 두루 포진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들 중 적지 않은 수가 청와대나 내각에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윤 당선인의 외교·안보 멘토이자 인수위원회 외교안보분과 간사를 맡은 김성한 전 외교부 2차관은 MB에 이어 윤석열 당선인의 ‘외교 가정교사’ 역할을 해온 인물로 꼽힌다. MB정부의 주요 대북정책인 ‘비핵·개방·3000 구상’을 설계했으며 2012년 2월부터 약 1년간 외교부 2차관으로 재직했다. 윤 당선인과는 대광초등학교 동창이다. 윤 당선인이 정계에 입문하기 전부터 수시로 만나거나 통화하면서 ‘외교 과외’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에 합류한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도 이명박 정부 당시 외교안보 정책을 물밑에서 조율하는 ‘실세 비서관’이었다. 2011년 5월 베이징 남북 비밀접촉 당시 협상 담당자로 나섰으나 북측의 반발을 샀다. 당시 통일부 정책실장이었던 김천식 전 MB정부 통일부 차관도 남북 비밀접촉에 참여했다. ‘북한 정책통’인 김 전 차관은 윤 당선인에게 북핵 및 대북 문제를 조언해왔다.

또 다른 외교 브레인으로 꼽히는 장호진 전 외교부 대사도 MB시대에 북미국장 등 주요 보직을 거쳤으며, MB정부 마지막 청와대 외교비서관이었다.

전직 군 장성·관료 출신들이 윤 당선인의 외교·안보라인 명단에 줄줄이 이름을 올려놓고 있다. 윤 당선인의 군사안보 공약 기획자는 김용현 전 합참 작전본부장이다. 윤 당선인의 충암고 1년 선배인 그는 육군 3성 장군으로 전역한 이후 국민의힘 선대본부에서 국방정책위원장을 맡았다. 윤석열 정부의 첫 대통령 경호처장으로 내정됐다. 윤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과 관저를 청와대 밖으로 옮길 예정이라 ‘경호 패러다임’을 바꾸는 임무를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임호영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도 윤 당선인의 안보 브레인으로 꼽힌다. 윤석열 선대위 당시 글로벌비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했다.

학계에서는 박철희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와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이 안보 분야를 담당해왔다.

국민의힘에선 조태용 의원과 박진 의원이 윤 당선인을 도왔다. 조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외교부 1차관과 국가안보실 1차장을 지냈다. 2020년 4·16 총선에서 비례대표에 당선된 조 의원은 윤 후보 외교 공약 수립에 참여했다. 선대위 글로벌비전위 위원장직을 맡았던 ‘외교통’ 박 의원은 윤 정부 첫 미국 특사로도 거론된다.

문재인 정부에서 두 차례 열린 북·미 정상회담에 깊이 관여한 이도훈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윤 당선인의 외교라인 중 한 명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