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IS-K 폭탄차량 2차 드론 공습…“임박한 테러 위협 제거”

이윤정 기자

CNN “어린이 6명 포함한 일가족 9명이 목숨 잃어”

카불 공항 겨냥 로켓포 5발, 미군 방어시스템이 차단

‘혼돈의 철군’ 바이든, 공화당 탄핵 요구 등 정치 위기

<b>로켓포 공격에 부서진 차량</b>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발생한 로켓포 공격으로 부서진 차량을 30일 무장한 탈레반 대원들이 살피고 있다. 미국 정부는 카불 국제공항을 겨냥한 로켓포 5발이 발사됐지만, 미군 미사일 방어시스템이 이를 차단했다고 밝혔다.    카불 | AFP연합뉴스

로켓포 공격에 부서진 차량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발생한 로켓포 공격으로 부서진 차량을 30일 무장한 탈레반 대원들이 살피고 있다. 미국 정부는 카불 국제공항을 겨냥한 로켓포 5발이 발사됐지만, 미군 미사일 방어시스템이 이를 차단했다고 밝혔다. 카불 | AFP연합뉴스

미국이 아프가니스탄 카불 공항에서 자살폭탄 테러를 감행한 이슬람국가 호라산(IS-K)에 2차 반격을 가했다. 철군 시한을 이틀 남겨둔 29일(현지시간) 미군은 카불에서 추가 자폭테러 위험이 있는 차량을 공습했다. 하지만 탈레반은 30일 공항을 겨냥해 로켓포를 발사하며 군사적 위협을 계속했다. 정치적 위기에 직면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자폭테러로 숨진 미군 13명의 운구 행렬을 직접 맞이했다.

■ 미, 2차 공격…민간인 사망자도

미 국방부는 29일 카불에서 무인기(드론)로 차량을 공습해 IS 고위 관계자 2명이 숨지고 1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고 뉴욕타임스 등 외신이 전했다. 빌 어번 미 중부사령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카불의 국제공항에 대한 IS-K의 임박한 위협을 제거했다”면서 “2차 폭발이 일어나 차량에 상당량의 폭발물이 있었음을 시사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공습은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26일 카불 공항 폭탄테러에 대한 보복을 천명한 뒤 IS-K를 겨냥해 이뤄진 두 번째 공격이다. 미군은 지난 27일에도 아프간 동부 낭가하르주 지역을 공습, IS-K 고위급 2명을 제거했다.

CNN방송은 이번 공습으로 어린이 6명이 포함된 일가족 9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이들 가족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희생자 중에는 두 살배기가 두 명, 세 살배기와 네 살배기가 한 명씩 포함돼 있다고 CNN은 전했다. 공습 과정에서 어린이 등 민간인 사망이 확인될 경우 공습의 정당성을 놓고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미군 철군 하루 전인 30일에는 카불에서 로켓포 5발이 공항을 겨냥해 발사됐으며 미군 방어시스템이 이를 차단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로켓포 공격의 배후는 밝혀지지 않았다.

<b>미군 13명 운구 행렬 맞는 바이든</b>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IS-K의 자살폭탄 테러로 숨진 미군 13명의 운구 행렬이 델라웨어주 도버 공군기지에 도착하자 침통한 표정으로 맞이하고 있다.    도버 | 로이터연합뉴스

미군 13명 운구 행렬 맞는 바이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IS-K의 자살폭탄 테러로 숨진 미군 13명의 운구 행렬이 델라웨어주 도버 공군기지에 도착하자 침통한 표정으로 맞이하고 있다. 도버 | 로이터연합뉴스

■ 바이든, 사망 미군 봉환식 참석

29일 미 델라웨어주 도버 공군기지에는 IS-K 자폭테러로 숨진 미군 13명의 운구 행렬이 도착했다. 유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 성조기로 덮인 관구가 하나씩 수송기 C-17에서 내려왔다.

바이든 대통령 부부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마크 밀리 합참의장 등 고위 관리들도 관구 봉환식에 참석했다. 운구 행렬이 도착하자 바이든 대통령 부부와 오스틴 장관은 오른손을 가슴에 올려 경의를 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눈을 감으며 침통한 모습도 보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에서 “우리가 잃은 군인 13명의 용감함과 이타심 덕분에 지금까지 11만7000명 이상의 위험에 처한 사람들이 안전한 곳에 도착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아프간이 탈레반의 손에 넘어가고 막판 철군 과정까지 순조롭게 이뤄지지 않으면서 바이든 대통령은 최악의 정치위기를 맞고 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아프간 철수는 미 역사상 최악의 외교정책으로 우리를 20년 전으로 다시 되돌려놨다”고 비판했다.

‘여자 도널드 트럼프’로 불리는 마저리 테일러 그린 공화당 하원의원은 바이든 대통령 탄핵을 요구했고, 제프 밴 드루 하원의원은 지난 27일 동료 의원 10여명과 함께 대통령 불신임 결의안을 제출했다.

더힐은 “공화당의 대통령 탄핵 요구를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받아들일 리는 없다”면서도 “내년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하원과 상원 탈환에 성공하면 바이든 정부를 어떻게 심판할지를 보여준 예고와도 같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는 “이미 미군 철수는 트럼프 전 정부 때 공화당이 주장했던 것이라 중간선거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