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언론관’ 논란 확산…언론단체 “MBC 고립 의도”

강한들·김기범·이유진 기자

민언련 “선택적 언론관 등 반성 없이 모든 것을 언론 탓”

시민들도 “한 언론사를 이유로 삼아 단체 벌주듯 하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대통령실은 21일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대통령실은 21일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대통령실이 21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 계속해 온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언론단체와 전문가는 “국민의 질문에 답하지 않겠다는 상징”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지난 20일 청사 1층 현관과 로비 사이에 나무 가벽을 설치했다.

언론노조, 한국기자협회 등 언론현업 6단체는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의 출근길 문답 중단을 비판했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그동안 진행했던 약식회견은 중단하고, 기자실 앞에 가벽을 설치하는 것은 더 이상 국민들과 소통하지 않겠다는 상징적인 장면”이라며 “기자의 발가락이 아닌 입을 보고 질문에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19일 대통령실 기자단 간사단에 MBC 기자 징계 조치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언론사가 1년 이내에 출입기자를 추천할 수 없는 ‘출입기자 등록 취소’, ‘기자실 출입 정지’, ‘다른 MBC 소속 기자로 교체’하는 조치 중 하나를 고려하고 있으니 간사단에 의견을 달라고 요청했다.

언론단체는 특정 기자와의 마찰을 이유로 출근길 문답을 그만두는 것을 ‘갈라치기’로 봤다. 김동훈 한국기자협회 회장은 “대통령이 (특정 매체 기자를 이유로 들며) 이른바 도어스테핑을 중단하는 것은 기자단 내부의 불만을 고취시켜 MBC를 고립시키려는 것”이라며 “기자 간 갈등을 조장하겠다는 속셈이 뻔한 수”라고 말했다.

전문가들도 ‘언쟁’을 이유로 대통령실 출입기자에 대한 징계를 논의하는 게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홍성철 경기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는 “해당 기자가 비리를 저지르는 등 명백한 이유가 아니라 대통령실의 비서관과 관계가 안 좋다고 해서 기자 교체를 요구하는 것은 접근 방식이 잘못됐다”고 말했다.

대통령의 공무 수행이 투명하게 공개되는 것이 헌법의 요구라는 논의도 있었다. 언론학을 전공한 한 대학교수는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결정을 보면, 대통령은 권한을 헌법과 법률에 따라 합법적으로 행사해야 하고, 보안이 요구되는 일부 직무를 제외하고는 공무 수행은 투명하게 공개해 국민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나온다”며 “대통령이 언론의 감시, 견제, 비판을 어떻게 수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헌재의 강력한 기준”이라고 말했다.

신미희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도 “언론 자유와 국민의 알권리에 대한 인식이 없었다면 몰상식이고, 알고도 그랬다면 반헌법적 행태”라며 “비속어 논란, 선택적 언론관 등에 대해 반성 없이 모든 원인을 언론으로 전가하는 후안무치”라고 비판했다.

시민들은 “도어스테핑은 계속돼야 한다”며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을 비판했다. 직장인 최모씨(32)는 “국민 반대를 무릅쓰고 용산 이전을 강행할 때 ‘국민과의 소통’을 대통령이 먼저 강조하지 않았느냐”며 “특정 언론사를 원인으로 지목하지만 결국은 불통 정치의 민낯이 드러났다고 본다”고 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대통령실이 MBC를 출입기자단에서 배제하려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왔다. 한 누리꾼은 “한 언론사를 이유 삼으며 전체 언론사를 상대로 한 출근길 문답을 안 한다는 건 비상식적”이라며 “기자단이 MBC를 퇴출하도록 유도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