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차별하나” 마트 입구 실랑이

박하얀·이유진·백승목·김정훈 기자

주로 고령층이 입장 못해

미접종 임신부·영유아 등 수업 취소 문의

대형마트 내 문화센터는 ‘한산’

<b>‘마트 갈 자유’ 보장하라</b>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모인 ‘백신인권행동’이 10일 충북 청주시 한 대형마트 앞에서 백신패스 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마트 갈 자유’ 보장하라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모인 ‘백신인권행동’이 10일 충북 청주시 한 대형마트 앞에서 백신패스 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3000㎡ 이상 대규모 점포에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가 적용된 첫날인 10일 서울 도심을 비롯한 전국의 일부 대형매장에선 혼선이 빚어졌다. 마트 입구에서 발길을 돌리는 백신 미접종 고객이 곳곳에서 눈에 띄었고, 미접종 비율이 특히 높은 임신부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백화점·쇼핑몰 내 문화센터에는 수강 취소 문의가 잇따랐다.

“사람 차별하는 것도 아니고….” 이날 오전 서울 롯데마트 서울역점을 찾은 이우철씨(60)의 입에서는 볼멘소리가 터져나왔다. 결핵이 있어 백신 접종을 하지 않았다는 이씨는 “(마트에) 들어갈 수 없으니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라고 했다. 평소 이 마트를 자주 이용했다는 이씨는 “장을 보러 재래시장에 가봐야겠다”며 마트 입구에서 발길을 돌렸다.

마트에 입장하지 못한 주된 연령층은 고령자들이었다. 백신을 맞았지만 스마트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장희정씨(75)는 “접종증명서 종이를 집에 두고 왔다”며 “앞으로 장보기가 어렵게 됐다”고 했다. 강원 강릉시에서 왔다는 김채린씨(41)는 대형마트에는 방역패스가 적용되고, 중소형마트는 예외인 상황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했다. 김씨는 “작은 규모의 마트는 면적이 작아 오히려 밀집도가 더 높다”며 “기준이 잘못 됐다”고 말했다.

서울 시내 대형마트들은 이날 방역패스 대응에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평균적으로 직원 2~3명이 입구에서 방문객들의 방역패스를 일일이 확인했으며, ‘전자출입명부를 작성해 달라’고 쓰였던 안내문은 ‘방역패스를 미리 준비해 달라’는 내용으로 교체됐다. 홈플러스는 이날 직원들에게 ‘고객 응대 멘트’ 안내서를 배포했다. ‘딩동’ 소리가 울릴 시 “고객님 확인이 필요합니다. 접종 정보를 업데이트하셨나요?”라는 질문을 하도록 명시했다. 접종 확인이 되지 않을 시에는 “죄송합니다. 대형마트는 방역패스 적용 매장으로 입장하실 수가 없습니다”라고 응대하도록 안내했다.

울산시 남구 달동 한 대형마트 매장 입구에는 가이드라인과 함께 ‘QR 방역패스 전용입구’와 ‘QR 미소지 고객 전용입구’가 따로 설치됐다. 한 손님이 “16일까지 계도기간으로 알고 있는데, 오늘부터 당장 매장에 못 들어가는 거냐”라고 묻자 직원은 “계도기간이어서 위반자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는다는 뜻이지 매장을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낮 12시쯤 경남 창원의 한 백화점에서는 방역패스를 확인하려는 백화점 안내요원과 음식배달원 이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배달원은 “점심시간 때 콜을 하나라도 더 받아야 한다. 잠시 들어갔다 나오면 되는데 꼭 (방역패스를) 확인해야 하느냐”고 말했다. 백화점 안내요원은 “예외는 없다”고 말했다.

혼잡한 매장 입구와는 달리 사람들의 발걸음이 뚝 끊긴 곳도 있었다. 대형마트·백화점 내 문화센터는 종일 한산한 모습이었다. 문화센터에는 생활·교육 강좌가 주로 개설돼 있는데, 주 이용객이 아동들과 부모, 임신부 등 백신 미접종률이 높은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이날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 현대백화점 지하 1층에 위치한 문화센터는 방역패스 확인 직원 1명과 수강 안내 직원 1명 총 2명이 자리를 지켰다. 문화센터 관계자는 “방역패스 적용 소식이 알려진 뒤 지금까지 수강신청 취소 문의가 20건 정도 들어왔다”며 “80% 정도가 아동 동반 강좌에 대한 취소 전화, 나머지는 임신부들이 주로 이용하는 요가 등 운동 강좌에 대한 취소 전화였다”고 설명했다.

제도 시행 첫날이라 매장에 따라 일부 혼선은 있었으나, 고객과 직원 사이의 큰 마찰은 눈에 띄지 않았다. 아들과 함께 마트를 찾은 정모씨(41)는 “(방역패스 의무화를) 하는 게 51%(로 더 맞다고 본다)”라며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만족할 수 있는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트 직원 A씨는 “생각보다 소란 없이 방역패스 적용이 이뤄지는 것 같다”며 “항의하는 분들이 없진 않지만, 다른 고객들이 나서서 방역 지침을 설명해주는 등 적응이 어느 정도 된 듯하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