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
플랫

플랫팀

여성 서사 아카이브

공동대책위, 교장 등 관계자 고발

학교 측선 “그런 사실 없다” 부인

서울의 한 중학교에서 발생한 학생 간 성추행 사건이 학교 측의 부실한 대처 탓에 2차 가해로 이어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피해를 신고한 학생들의 신원이 가해 학생들에게 알려지면서 위협을 당했다는 것이다. 이 사건을 신고하고 문제를 제기한 교사는 전보 처리됐다.

A중학교 성폭력 사안 관련 공동대책위원회는 이 학교 교장과 교사 등 학교 관계자와 중부교육지원청장 등을 서울 용산경찰서에 고발했다고 3일 밝혔다. 피해 학생의 신원을 노출하는 등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등이 정한 의무를 위반했다는 이유다.

A중학교 성폭력 사안 관련 공동대책위원회가 3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A 중학교 교장 등 관계자와 중부교육지원청장 등을 용산경찰서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오동욱 기자

A중학교 성폭력 사안 관련 공동대책위원회가 3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A 중학교 교장 등 관계자와 중부교육지원청장 등을 용산경찰서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오동욱 기자

이들이 작성한 고발장을 보면 A중학교의 상담부장으로 재직했던 교사 B씨는 지난해 5월 여학생 다수가 남학생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성희롱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접했다. 익명의 설문조사에 참여한 여학생 31명 가운데 29명이 다수의 남학생들로부터 언어적 성희롱과 신체적 접촉을 목격하거나 겪었다고 적은 것이다. 피해 학생 중 6명은 학교폭력 신고서를 정식으로 작성해 제출했다. B씨는 교장에게 이런 사실을 알렸다.

B씨 측은 학교 측이 피해 학생들의 신원 노출을 유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명·전수 조사를 시도하거나, 정규수업 시간 중에 피해 학생을 상담실로 부르는 등의 과정에서 피해 학생 신원이 노출됐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가해자로 지목된 남학생들이 피해를 신고한 학생이 누구이고 무슨 내용으로 신고했는지 들었다면서 피해 학생을 위협하는 일이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B씨 측은 “남학생 무리가 신원이 노출된 피해 학생을 째려보거나 비아냥댔고, 식사 중인 피해 학생에게 다가와 옆 의자를 발로 차는 등의 2차 가해 행위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B씨는 “자신 또한 피해 학생을 대변한다는 이유로 남학생들로부터 비아냥을 들었다”고 말했다. 이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B씨를 비난하는 글을 올린 적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내용은 서울시교육청 조사에서 대체로 사실로 인정됐다. 서울시교육청 인권옹호관은 지난해 12월 A학교에 “집단 조사 과정에서 개인정보가 노출될 개연성이 있었고 조사 과정에서 피해 학생 보호자의 조력이 없었다”며 “학교가 보호 의무 및 성폭력 사안 유의사항 등에 대해 미흡했다”고 통보했다. 인권옹호관은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학교 차원의 대책 수립 및 이행, 전문기관을 통한 교내 구성원 성교육 연수, 피해 학생들에 대한 구체적인 회복 프로그램 실시” 등을 권고했다.

B씨를 지지하는 학부모들은 이날 입장문에서 “학교가 지혜롭게 잘 처리할 거라 믿었지만 어떤 조치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반면 학교 측은 해당 사실을 부인했다. 이 학교 교장은 기자와 통화하면서 “교육청 등에서 특별장학을 받았고 그 과정에서 학부모·학생 상담도 마쳤다”며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B씨는 최근 인근 학교로 전보 처분됐는데 이 사건을 문제 삼은 데 따른 보복성 부당전보라고 주장했다. 학교 측은 전국적으로 이뤄진 정원 감축에 따라 정상 절차를 밟아 이뤄진 전보라는 입장이다.

▼ 오동욱 기자 5dong@khan.kr

TOP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