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피해인 줄 몰랐다는 거짓말

김예원 장애인권법센터 변호사

실행력만큼은 넘친다고 자부하는 ‘프로민원러’로서, 나는 수시로 여기저기 민원을 넣는다. 세상을 왜 그렇게 삐딱하게 보고 피곤하게 사냐며 핀잔 주는 사람도 가끔 있지만, 하는 일이 이렇다보니 자꾸 보이고 들리는 걸 어쩌랴.

김예원 장애인권법센터 변호사

김예원 장애인권법센터 변호사

한 이주여성이 어린아이 앞에서 건장한 체격의 남편에게 가차 없이 두들겨 맞는 동영상이 뉴스에 도배되던 날이 있었다. 눈을 의심하며 그 동영상을 보다가 분노에 기름을 뿌리는 뉴스 멘트를 들었다. 피해 여성이 어떤 방법으로 그 동영상을 촬영했는지에 대한 쓸데없이 자세한 설명이었다.

촬영 방법을 강조한 일부 기사의 댓글은 더 가관이었다. ‘일부러 작정하고 찍은 것 아니냐’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기 위해 찍은 것 같다’ 등 아무말 대잔치가 피해 여성을 괴롭히고 있었다. 가해자는 그 영상으로 인해 자신이 과도한 사회적 비난을 받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이후라도 피해자에게 보복할 수 있는 상황이 되면 더 큰 폭력을 행사할 수 있다. 게다가 피해자는 가해자와의 사이에 아이가 있었다. 이 둘이 법적으로 혼인관계에 있다면 가해자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 후 피해자가 가해자로부터 벗어나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을 수 있다. 이런 상황이 쉽게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영상을 찍은 방법과 경위를 자세히 보도하는 것은 이 여성을 막다른 골목에 몰아넣는 것과 같다. 그래서 영상 촬영 경위 관련 정보를 언론에 알린 사람을 징계해 달라는 민원을 제기했다.

얼마 전, 술을 마시고 잠들었다가 성폭력 피해를 입은 한 여성과 상담하던 중 ‘어떤 점이 제일 힘든지’를 물었다. “댓글이오.” 의외의 대답에 선뜻 다음 말이 나오지 않았다. 얼마나 힘든 상황인지 짐작되지만 현실적으로 특별히 할 수 있는 것이 없음을 잘 알기 때문이다. 기사 정정이나 삭제 요청은 대부분 무시된다. 정식 절차를 밟아 기사를 삭제하려 해도 이미 많이 확산된 후라서 실익이 적다.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기사를 삭제하는 것은 법원의 판결을 받는 것보다 더 어려울 때가 많다. 이 과정에서 피해자는 대체로 더 힘들어진다.

그 사건의 피해자는 지인들의 신고로 범죄 상황에서 구출될 때까지 아무 기억이 없었다. 그래서 수사 과정에서 피해자 지원에 가장 마음을 졸였던 부분은 피해자가 사건의 구체적인 내용을 듣지 않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 모든 노력은 수포로 돌아갔다. 피해자는 기억이 없는 동안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기사를 통해 알게 되었다. 영원히 가족에게도 비밀로 하려 했던 그 일은 자세히도 세상에 알려졌다. 기사들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와서 수백개의 댓글이 달렸다. 대부분 가해자의 엄벌을 원하는 내용이었지만, 여자가 왜 기억이 없도록 술을 마시냐 등 피해자의 마음을 두 번 울리는 나쁜 댓글도 종종 보였다. 피해자 조사 이후 차츰 안정을 찾아가던 피해자는 이 영문을 알 수 없는 기사와 댓글들 때문에 일상을 유지하기 어려워졌다.

성폭력처벌법에는 ‘피해자의 주소·성명·나이·직업·학교·용모, 그 밖에 피해자를 특정하여 파악할 수 있는 인적사항이나 사진 등을 피해자 동의를 받지 아니하고 신문 등 인쇄물에 싣거나 방송 또는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공개하여서는 아니 된다’는 규정이 있다. 이 규정은 최소한의 마지노선만 담은 것이지만, 딱 이 정도만 준수하면 괜찮다는 기사, 피해자가 누구인지 드러나지만 않으면 상관없다는 식의 기사도 적지 않다.

여성가족부는 성폭력사건 2차 피해 방지를 위해 한국기자협회와 공동으로 ‘성폭력 사건 보도수첩’을 제작·배포했다. 그 안에는 이런 실천요강이 있다. ‘낯선 사람의 접근만으로도 일상적 심리의 평온이 깨지고, 불안함을 느끼는 피해자의 심리상태를 먼저 이해하여야 한다.’

2차 피해인 줄 몰랐다 말하기 전에, ‘내가 이 사건의 피해자라면’이라고 한번 멈춰 생각하는 것, 범죄 피해를 추스르며 또 하루를 사는 피해자에게 꼭 필요한 연대가 아닐까.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