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kyo 2020

김학범 감독 “축구팬들에게 꼭 좋은 소식 알릴 것”

가시마 | 윤은용 기자

축구 대표팀 오늘 뉴질랜드전

선수들에겐 “멋지게 놀아보자”

[올림픽] 김학범 '뉴질랜드 전 해법은'. 연합뉴스

[올림픽] 김학범 '뉴질랜드 전 해법은'. 연합뉴스

김학범 한국 올림픽축구대표팀 감독(사진)이 ‘코로나 블루’로 신음하는 한국 국민들을 위해 시원한 승리를 약속했다.

김 감독은 21일 일본 이바라키현 가시마시의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공식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로 국민들이 어려운 시국인데 꼭 좋은 소식을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약속한다”고 당찬 출사표를 던졌다.

김 감독이 이끄는 한국 올림픽축구대표팀은 22일 오후 5시 이곳에서 뉴질랜드와 2020 도쿄 올림픽 남자 축구 조별리그 B조 1차전을 치른다. 이는 이번 도쿄 올림픽에 출전하는 대한민국 대표팀의 첫 경기다. 지난 17일 일본에 입국한 선수단은 코로나19 검사 결과가 늦게 나와 공항에서 6시간을 대기해야 했다. 또 첫 훈련 때는 그라운드에 물을 뿌려달라는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주어진 훈련 시간의 첫 30분을 물을 뿌리는 데 써야 했다. 김 감독이 직접 호스를 들고 물을 뿌렸을 정도였다. 누구보다 속이 상한 김 감독이지만, 일단 주어진 여건을 받아들이고 준비 과정에 집중하기로 했다. 김 감독은 “선수들 모두 각자 마인드컨트롤을 하고 있는 만큼 괜찮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상대인 뉴질랜드는 한국의 첫 승 제물로 꼽히지만, 올림픽을 앞두고 선수 대부분을 바꾸며 전력이 탄탄해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 감독도 섣부른 ‘낙관론’은 지양하고 있다.

김 감독은 “현재 뉴질랜드 팀의 구성은 (성인) 대표팀급 구성이다. 유럽에서 뛰는 선수가 12명, 미국, 호주 등에서 뛰는 선수도 있어 구성이 좋다”며 “쉽게 상대할 수 있다는 건 성급한 판단”이라며 경계심을 늦추지 않았다.

올림픽이나 월드컵 같은 큰 대회에서는 항상 첫 경기가 중요하다. 김 감독 또한 첫 경기의 중요성을 너무 잘 알고 있다. 김 감독은 “첫 경기는 늘 설레고 긴장된다. 어떤 일이 펼쳐질지 아무도 모르니 기대감도 크다”고 말했다.

다만, 경계심은 자신을 비롯한 코칭스태프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김 감독은 “선수들은 큰 경기를 앞두고 경직된다. 하지만 이번 대회의 우리 선수들은 그렇지 않을 것”이라며 “긴장하고 움츠려들 필요는 전혀 없다. (경기를) 즐기고, 멋지게 놀아보자는 게 내 주문 사항”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