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핼러윈 참사

국민의힘 “희생자 명단 공개 배후에 민주당” 공세…공개 필요성 강조했던 민주당 ‘난감’

정대연·문광호·윤승민 기자

이태원 핼러윈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 논란과 관련해 국민의힘은 배후에 더불어민주당이 있다고 주장하며 유출·공개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정부 책임론 등 이태원 참사의 수세 국면을 뒤집기 위해 반격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유족 동의 없는 희생자 명단 공개에 분노한다.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저도 동의 없이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 명단을 공개했다가 억대 벌금을 물었다”고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과 해당 매체가) 암묵적으로 명단 공개에 동의한 것이 아닌가”라며 “악의적·정략적으로 명단을 공개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유가족분들 동의조차 구하지 않고 공개한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 조사 및 안전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이만희 의원은 회의에서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희생자 이름과 영정 공개 필요성을 주장하고 5일 만에 희생자 명단이 공개됐다”고 주장했다. 이용호 의원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위) 전체회의에서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에게 희생자 명단을 공개한 매체의 고발을 촉구했다. 송 위원장은 명단 공개를 “굉장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예결위 회의에서 “공적 자료가 유출된 과정의 법적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은 서울경찰청에 희생자 명단을 공개한 매체를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정부·여당의 참사 대응을 비판하던 민주당은 이번 논란으로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민주당이 명단을 공개한 것은 아니지만, 이재명 대표 등이 공개 필요성을 강조한 탓에 공개 배후로 지목받고 있다. 민주당은 “유족의 동의 없이 공개돼선 안 된다”며 선을 그으면서도 공식 입장은 내지 않고 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수석대변인이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전날 “(유족) 동의 없이 명단 공개는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그간 유족 동의를 전제로 이태원 참사를 ‘사고’로 축소하려는 정부·여당을 비판하는 차원에서 참사의 진상을 알리겠다는 명분과 세월호 참사 등의 전례를 들어 명단 공개를 주장해 왔다. 이 대표는 지난 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유족들이 반대하지 않는 한 이름과 영정을 공개하고 진지한 애도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뜻을 같이한 정의당 입장과도 결이 다르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전날 SNS에서 “희생자 명단 공개는 유가족이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부정적 여론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명확한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조응천 의원은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민주당은 명단 공개에 선을 긋는 게 맞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